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상수도 시설물 동결․동파 예방 안내겨울철 상수도 동결․동파 예방 위해 시설물 사전 점검 당부


[국제i저널=대구 여홍기자]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겨울철 가정의 수도관이나 계량기가 얼어서 터지게 되면 수리에 많은 비용이 들고, 단수 등으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게 되므로 날씨가 추워지기 전에『상수도 시설물 동결․동파 예방 요령』에 따라 노출된 수도관과 계량기를 미리 점검하고, 보온 조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상수도 시설물 동결·동파 예방 요령은 아래와 같다.


① 수도계량기 보호통 내부는 보온재(헌옷, 스티로폼 등)로 채워야 하며, 외부 보호통 뚜껑과 속뚜껑(스티로폼)은 항상 닫아 두어야 합니다.

② 마당의 수도꼭지(부동급수전)의 경우 노출된 수도관은 얼거나 동파될 염려가 있으므로 스티로폼 등 보온재로 감싸서 물과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보온 조치하고,겨울철에는 마당에 설치된 부동급수전의 앞 밸브는 항상 열어 놓고, 뒷 밸브만 사용해야 합니다.

③ 외부에 노출된 수도배관은옥상 물탱크, 옥외 화장실 등의 노출된 배관은 반드시 스티로폼이나 보온재로 감싸야 합니다. 혹한 때에는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게 하여 받아서 사용합니다.

만일, 계량기 및 수도관이 얼었을때는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녹여야 하며 50℃이상 뜨거운 물로 녹이게 되면 유리가 깨지거나 열손상(고장)으로 파손되기 쉽습니다.계량기가 얼어서 유리가 깨지면 관할 수도사업소에 즉시 신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 민원 안내전화 : 국번없이 121

여 홍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 홍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