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겨울방학을 맞은 내 아이 건강관리생활습관과 만성질환을 점검하기 좋은 때
이종주원장

아이들의 겨울방학이 시작됐다. 방학을 맞은 아이에게 어떤 부분을 채워주고 싶은가.

부족한 공부를 보충해주고 싶기도 하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함께 여행을 떠나고 싶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흐트러지기 쉬운 아이의 생활습관을 바로잡아 아이의 건강을 지키는 일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원장 이종주)에서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의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호흡기질환에 대비하자.

겨울에는 차고 건조한 날씨 때문에 독감을 비롯해 심한 호흡기질환이 유행한다. 갑자기 찬 공기를 들여 마시지 않도록 마스크를 이용한다던가, 외출하고 귀가했을 때양치질을 하게 하는 등 구강위생을 철저히 하고, 또 손을 자주 씻어 균을 집안으로 가지고 들어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감기 예방으로는 귤과 같이 비타민C가 많이들어 있는 과일이 좋다. 호흡기가 항상 촉촉하도록 물을 자주 마시게 하고 수분의 발산을 줄이기 위해 목욕 후에 오일을 발라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습기는 자주 세척하여 세균 또는 곰팡이가 없도록 해야 한다.


겨울방학은 만성질환을 점검하기 좋은 때이다.

최근 환경오염, 인스턴트식품, 서구식 식생활, 부족한 운동 등으로 알레르기질환과 비만과 같은 만성 어린이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겨울방학을 이러한 만성질환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방학만큼 학업에 지장을 받지 않고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정확한 진단과 진찰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혈압, 비만,당뇨와 같은 성인병이 어린이에게도 올 수 있기 때문에 혈압, 비만도, 당뇨 등의 검사를 받아 보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외과적인 문제와 치과적인 문제를 해결하기에도 겨울방학은 좋은 시기이다.


시력저하를 막기 위한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겨울은 아이들이 실내에서 컴퓨터나 게임기, TV, 스마트폰 등에 눈을 혹사당하기 쉬운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 자녀의 시력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꼼꼼한 생활지도가 필요 하다. 컴퓨터나 게임기, 스마트폰, TV 등의 사용시간을 제한하고 사용 시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 너무 오래 집중하지 않도록 30분에 한 번 정도는 쉬면서 눈동자를 굴려주는 안구운동이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할 수 있게 한다. TV는 화면을 올려다보지 않도록 하고, 컴퓨터나 게임기 등은 적정 거리를 유지하도록 한다. 이때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이게 해주는 것도 좋다.


책을 볼 때는 바른 자세로 앉도록 지도해줘야 한다. 책과 눈의 거리는 30~40cm 정도를 유지해주고, 의자의 높이도 적정하게 조절해야 한다. 바른 자세로 앉아 책상에 팔을 올려놓았을 때 90도 정도를 유지할 수 있는 높이가 적당하다. 공부방의 조명도 체크해 봐야한다. 조명은 전체 조명과 스탠드 등 부분조명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야외활동과 충분한 휴식도 필요하다. 야외활동 시에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분비가 활발해지고, 야외에서 원거리를 보거나 초록색의 숲을 볼 때 눈의 피로를 줄이고 시력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또 충분한 수면을 통해 몸과 눈의 피로를 함께 해소시켜 주는 것도 중요하다.


겨울방학을 맞은 자녀 건강을 위해 알아야 할, 그 밖의 것들

정기적인 예방주사를 제대로 접종했는지를 확인하여 접종을 받도록 해야 한다. 방학이거의 끝날 무렵에 이러한 건강점검을 받기위해 진료실을 찾는 부모가 제법 많다. 이러한 경우에는 결국 여유 있는 진료를 할 수 없다. 따라서 방학이 시작될 때 필요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진료를 예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우리 아이에 성장에 문제가 없는지, 잘 자라고 있는지 아이 성장발육 프로그램 검진을 통해 확인해 보는 좋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암 검진 실시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일반 건강검진(혈압, 당뇨, 빈혈, 간기능, 신장기능, 이상지질혈증, 흉부X-선촬영 등 21개 항목),구강검진, 암 검진(위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간암), 초음파검사, 각종 질환관련 검진부터 종합검진, 심장관상동맥조영CT, PET-CT, MRI, MRA, 비타민검사 등의 검진을 실시하며, 열린 건강생활실천 상담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올바른 식생활습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아침 7시 30분부터 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있어, 사전 예약 후 협회를 방문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검진, 종합검진 등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 또한 평일 검진을 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 일요일 검진도 실시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 이종주 원장

검진문의 : 대구지부 (053)757-0500, http://daegu.kahp.or.kr, 경북지부 (053)350-9000, http://gb.kahp.or.kr

편집: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