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IT/통신 경상북도
경북도, 충전방식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 선도플러그방식(유선)에서 스마트기기, 전기자동차 등 선 없이 전기충전 OK

[국제i저널= 경북 김도희기자] 경상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2016 산업기술기반구축사업 자기유도/공진형 무선전력전송 산업기술기반 구축사업에 경북도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경상북도와 경산시가 주관기관인 경북테크노파크(원장 이재훈)와 참여기관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원장 박성호), 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박경협)이 공동으로 컨소시움을 구성하여 중점 추진하는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유선 전기충전방식에서 전원 없이 전기충전을 위한 R&D개발 테스트를 위한 무선전력전송 융합기술센터 건립 및 시험장비 구축 글로벌 표준 시험분석 및 인증지원과 기업기술 지원이며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20년까지 19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무선전력전송 산업기반을 구축하여 구미의 스마트기기를 비롯한 모바일 산업과 경산‧영천‧경주의 자동차산업, 포항의 철강‧로봇산업과 연계하여 융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기술로 선제적으로 대응, 전기 충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해 나갈 기회로 삼고,아울러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는 2020년에는 스마트기기, 전기자동차, 로봇, 가전제품 등 세계 무선전력전송 시장의 30%를 점유, 연 5조 6천억원의 매출과 약 3만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다가올 무선 전력공급(Wi-Power) 시대에는 책상위에 PC와 스마트폰 각종 웨어러블 기기를 책상위에 올려놓고 시간이 지나면 배터리량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충전완료 표시가 나타난다. 테이블에 내장된 무선전력전송 장치가 알아서 편리하게 충전을 한 것이다.

KTX 열차를 이용 원거리 출장을 자주 다니는 경우 이젠 무거운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KTX 내 무선충전 구역에 있으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다.

전날 바쁜 일정으로 전기자동차 충전을 하지 못하여 배터리 용량이 부족해 운행에 어려움을 격을 때 스마튼 폰을 이용해 가장 가까운 충전스테이션을 찾아 무선충전구역(zone)에서 멈춘 후 차량에 설치된 무선충전 수전부에 전력이 공급되면서 충전이 완료되어 정상적으로 운행하게 된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무선전력전송산업은 급변하는 첨단 IT산업 시장에서 성장성이 가장 높은 산업으로 고객수요와 기술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발 빠른 대처가 필수”라며“기관 간 협업을 통해 기반 활성화를 도모하고, 신제품개발과 신규시장 진출의 토대를 구축하여 경북의 미래를 이끌어 갈 신산업으로 집중 육성하여 경북을 명실상부한 스마트벨리 지역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