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재정전략회의 2017년부터 무차입 경영 체제 돌입 선언도청 신도시 조성, 대규모 SOC 추진에도 경북도 채무 제로

[국제i저널= 경북 김도희기자] 경상북도가 무차입 경영체제 돌입을 선언했다.

▲재정전략회의 ⓒ국제i저널

이와 관련 도는 16일 도청 강당(화백당)에서 김관용 도지사가 주재하고, 도본청 실국장, 23개 시․군 부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16년도 경상북도 재정전략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경북도 재정현황 설명, 부채감축 우수시군사례발표, 부채율이 높은 시군의 부채감축 계획을 설명하고 2017년도 국가투자예산 확보 등 경북도의 재정 건전화와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도와 시군의 재정실태를 명확히 진단하고 고강도 세출 구조조정에 도와 시군이 함께 노력하여 줄 것과 도와 시군 모두가 상생 할 수 있는 부채감축 방안을 마련하고, 엄격한 채무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시군에 주문했다.

2016년 현재 채무 제로(Zero) 시군은 김천시, 의성군, 청도군, 봉화군 등 4곳이며, 2020년까지 8개시군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미래세대에 부담을 전가하지 않기 위해 신청사 건립 등 신도시 조성과 같은 대규모 투자사업을 추진하면서도한푼의 외부 차입금이 없는 ‘무차입 경영 체제’를 2017년부터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2017년 국가투자예산의 기획재정부 심의가 진행되는 8월말까지 도와 시․군, 지역 국회의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해 주기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지방재정조기집행 추진, 지방교부세 확보노력 강화, 지방재정투자심사제도 운영 등 당면한 재정현안에 대한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