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청렴한 세상 만들기
▲ 원장희 대구경북지방병무청 사회복무과 주무관


청렴(integrity, 淸廉)의 사전적 의미는 성품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음을 뜻한다. 물질만능주의 사고가 팽배한 오늘날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매사에 청렴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오늘날 우리사회도 모든 분야에서 청렴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공직자에게는 아주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청렴성을 요구하고 있다. 즉, 오늘날 공직자에게 요구하는 청렴은 공직생활에 있어 자리를 보고 건네는 금품과 향응을 받지 않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넓게는 공직자의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정의를 수호하는 바람직한 모습까지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부터 쭉 이어 온 공직사회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은 여전히 우리 국민들의 머릿속을 지배하고 있는 실정이며 한번씩 매스컴을 통해 들려오는 크고 작은 부정부패에 관한 소식은 국민들에게 실망감을 넘어 절망감을 안겨준다. 이러한 공직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타파하고 현재의 공직자에게 요구 하는 청렴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공직자 개개인이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공직자 스스로가 부정부패의 심각성을 인식하며 공명정대한 업무 처리에 힘쓰고 공직자 윤리에 어긋나는 행위가 없도록 스스로를 돌아보며 노력 하여야 한다.

이러한 공직자 개개인의 노력에 더하여 조직 차원의 청렴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먼저 부정부패가 개입될 소지가 있는 업무 처리 프로세스는 조직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개선하여 부정부패를 원천 차단하여야 하며 조직원 개개인에 대한 상시 상벌 체계구축 그리고 조직 전반에 청렴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에 대한 환류 시스템 구축 등이 이뤄져야 한다. 이에 더하여 사회전반의 노력이 더해져야 한다. 현재 우리 사회는 겉으로 청렴을 외치면서도 부정부패를 해서라도 나만 이익을 보면 된다는 이기적인 사고가 팽배해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서는 청렴에 대한 어떤 노력도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따라서 청렴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범사회적인 노력을 통해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잘못된 인식을 하루 빨리 바꾸어야 한다.

과거 병역비리로 인하여 부정부패 기관이라는 오명으로 얼룩졌던 병무청은 다양한 노력으로 청렴한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매월 공직자 스스로의 청렴인식을 체크하는 청렴 신호등 행사와 정기적인 청렴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청렴 인식을 제고하고 있고 조직차원에서 병무행정 업무 전반에 높은 수준의 전산화를 추진하여 비리개입 소지를 원천 차단하였고 내부익명신고시스템 운영 활성화, 청렴 병무인 선발 등을 통해 청렴 메커니즘 실현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 주축의 청렴한 세상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여 봉사 및 문화와 연계한 청렴 캠페인 실시 등을 통해 범사회적인 청렴 문화 정착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병무청은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부패방지시책평가에서 4년 연속 1등급 기관으로 선정 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병무청을 위한 직원 개개인의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과 부정부패 원천 차단을 위한 여러 가지 업무 프로세스 개선 노력은 투명한 정부,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이 되는 그 날 까지 계속 이어질 것이다.

편집 : 이은정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 : 이은정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