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IT/통신 전국
포스코, 業 특성 살린 금속공예전 개최포스코1%나눔재단 주최로 ‘세대를 잇는 작업-이음展 장도장’ 열어

[국제i저널 = 김수진기자] 포스코가 業 특성을 살려 금속공예전을 개최한다.

▲박종군 백옥금장환별자리금상보검

포스코그룹 임직원의 급여 1%기부로 운영되는 포스코1%나눔재단(이사장 권오준)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서도식)과 함께 ‘세대를 잇는 작업-이음展 장도장’전시회를 오늘부터 10월 12일까지 포스코센터에서 연다.

포스코 1%나눔재단은 작년부터 단절 위기에 놓인 한국 전통 금속공예를 계승하고 보존하기 위해 중요무형문화재를 지원하는 사업을 개최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 두석장에 이어, 올해는 장도장을 중요무형문화재 지원사업 대상으로 정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60호 장도장 박종군 장인, 조영진, 박남중 이수자와 오랫동안 사무용 공예 작품 제작에 힘써온 윤석철 공예가, 김태완, 민준석, 심현석, 오진욱, 정을화, 조재형, 주소원, 현지연 현대 금속공예가 등 총 12명의 작가가 포스코의 지원으로 창작한 44점의 작품이 공개된다.

특히, 올해는 주로 호신용, 장식용으로 사용되었던 전통 장도를 현대인들이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만년필, 카드지갑, 팬던트 등의 생활용품으로 재창조했으며, 전통 장도를 현대적 아름다움으로 극대화시킨 작품들도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이번 전시는 아트페어 형식으로 진행되어, 전시 판매 수익금 전액은 장도 전승을 위한 후진 양성을 위해 기부된다.

한편, 이날 개막식에는 전시 작가들과 한국문화재재단 서도식 이사장, 포스코 권오준 회장을 비롯한 문화계 인사 100여 명이 참석했다.

포스코1%나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포스코 권오준 회장은 인사말에서 “우리 조상의 예지와 숨결이 깃든 문화 유산이 현대에도 생명력을 갖고 잘 전승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코의 業 특성을 살린 금속공예 문화재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군 장인은 “30년동안 장도를 만들면서 이번 작업처럼 신나게 작업한 적이 없었던 것 같다. 1,400년 전 문헌에서 본, 죽기 전에 꼭 해 보고 싶었던 꿈의 장도 작업을 이번 이음展 프로젝트 덕분에 할 수 있게 되어, 너무 행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2013년 설립된 포스코1%나눔재단은 제주 해녀 유네스코 등재 사진전 개최, 관현맹인전통예술단(시각장애인 국악연주단) 활동 지원, 전통음악 신진예술가에 성장 기회 제공하는 ‘우리의 영웅을 위한 작은 음악회(우영음)’개최 등 전통문화 보존?계승 지원사업을 꾸준하게 추진해 오고 있다.

김수진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진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