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대구시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흡기 매니폴더 클리닝이 배기가스에 미치는 영향
▲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흡기 매니폴더 클리닝이 배기가스에 미치는 영향 ⓒ국제i저널




[국제i저널 = 대구 정정순기자] 오늘날 과학기술이나 산업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인간의 건강과 생활환경이 점차로 악화되고 있으며, 그 중 인류의 생존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공해는 그의 종류가 많으며 원인 또한 복잡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소위 오늘날의 3대 공해로 지목되고 있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소음 등은 광범위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의 필수품이라 여겨지는 자동차의 배출가스는 지구 대기환경오염의 50%이상을 차지하는 오염원이며, 이로 인하여 스모그현상과 오존층 파괴, 지구의 온실효과 등으로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자동차의 배출가스에 의한 공해 문제가 대두되어 배출가스 저감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매년 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배출가스의 저감을 위한 연구로 바이오디젤유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 Exhaust gas recirculation), 촉매장치와 같은 인체에 유해한 배출가스 성분의 감소를 위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한 자동차검사에서 많은 경유사용 자동차가 매연배출량의 과다로 불합격판정을 받고 있다.

그 중 경유사용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EGR밸브는 화학연료를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질소 산화물(NOx)의 배출을 줄이기 위하여 자동차에 장착되며, 연소가스 즉, 배기가스의 일부를 엔진내부로 공급하여 질소 산화물(NOx)의 발생량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흡기매니폴드 내부에 카본이 누적되며 이로 인한 흡기공기의 저하로 인해 자동차의 매연발생량이 증가하고, 출력또한 저하 된다.

디젤엔진 및 CRDI엔진의 흡기 매니폴드를 엔진에서 완전히 탈착하여 흡기 매니폴드 내부의 카본을 제거하는 것을 흡기 매니폴드 클리닝이라 한다.

매연증가와 출력저하의 원인이 되는 카본퇴적물을 세척하여 노후 된 자동차의 배출가스의 저감과 출력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흡기 매니폴드의 탄소퇴적물을 세척하여 노후 된 자동차의 출력향상 및 배출가스 저감을 실험적으로 분석한 논문도 발표되어 자동차의 흡기 매니폴드 클리닝이 매연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노후 된 자동차의 매연 검사결과 흡기 매니폴드 내부에 카본과 같은 이물질의 영향으로 매연의 발생이 증가하였고 흡기 매니폴드 클리닝을 하였을 경우 매연의 발생이 감소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흡기 매니폴드 클리닝만으로 자동차의 모든 매연이 감소하는 것은 아니지만, 매연증가와 출력저하의 원인인 흡기매니폴드의 카본을 제거하여 매연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흡기매니폴드 클리닝을 통하여 대기오염의 저감과 자동차 출력향상에 도움이 된다면 운행조건이나 주행거리에 따라 주기적으로 흡기매니폴드 클리닝을 해주는 것도 유리할 것이다.

편집 : 정정순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 : 정정순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