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경상북도의회 경상북도
경북, 2016 종가포럼 종가문화의 길을 찾다한국 종가문화의 세계화 방안 모색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마혜성 기자] 경상북도는 11월 17일 도청 동락관에서 '2016 경상북도 종가포럼'을 열었다. 올해 9회째를 맞이한 이번 포럼은 '종가문화의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도내 종손·종부, 유림단체, 학계 등 많은 분들이 참석했다.

▲ 경북, 2016 종가포럼 종가문화의 길을 찾다ⓒ국제i저널


이번 포럼에서는 웅도경북의 새로운 비상과 더불어 종가문화도 한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 종가문화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포함해 세계적인 문화브랜드로 육성할 방안을 논의했다.

‘종가문화의 길’을 보여주는 샌드아트 공연을 시작으로, 종가문화 가운데 산업화의 발걸음을 내딛기 시작한 종가음식을 소개하는 영상다큐 ‘경북 종가음식의 사계(四季)’에서 ‘수운잡방’과 ‘음식디미방’등의 고조리서를 비롯해 계절과 절기에 따른 일상식을 소개했다.

전시행사로 종가의 내림음식을 선보이는 ‘종가음식 박람회’를 열어 경북지역 20개 종가가 참여해 다양한 종가음식을 소개했으며, 봄․여름․가을․겨울별 계절음식과 절기식인 ‘화전놀이음식’, ‘유두차례상’, ‘중구차례상’, ‘대보름 밥상’등을 선보였다.

한편, 경북종가의 사계절 음식과 더불어‘수운잡방’,‘음식디미방’, ‘시의전서’, ‘온주법’등 경북에서 저술된 고조리서도 소개했으며, 서울 신라호텔과 함께 명품(名品) 종가음식으로 개발한 황밥, 전계아 등 수운잡방 메뉴도 선보였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어려운 현실여건에도 불구하고 고유한 정신과 전통문화를 소중히 지켜 온 종손․종부님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한다.”며,

아울러, “내년부터는 종가포럼을 통해 지역을 넘어 전국의 종가를 연계하는 종가문화 네트워크 구축에 나설 계획이며, 한국 종가문화의 우수성과 다양성을 조명해 나가는 데 경북도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순호, 마혜성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마혜성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