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i저널 = 경북 김대연, 이순호, 마혜성 기자]경상북도는 지난 7일 대구청사 별관 회의실에서 공항관련 전문가와 도의원, 통합공항 이전위원회 자문위원, 군위군 · 의성군과 경북정책연구원 관계자 등 3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겸한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 대구공항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용역 보고회 ⓒ국제i저널 |
이번 보고회는 지난 2월 발주한 연구용역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 경상북도가 통합공항 이전과 관련해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사항에 대한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용역을 맡은 경북정책연구원은 ▲국방부와 대구시의 공항 이전지역 지원계획 수립을 비롯해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특화사업 발굴 ▲공항 연계 항공 연관산업 분석 ▲접근성 개선을 위한 SOC 확충방안 등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의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공항이전으로 예상되는 피해와 저감대책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경북정책연구원은 이 날 제출한 보고서에서 대구시가 통합 대구공항 이전지역 지원사업비로 책정한 3천억 원이 군공항 이전을 추진하는 광주와 수원의 지원 규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고 밝히고, 전체 지원사업비 규모와 비율, 세부 내용에 대한 큰 폭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광주, 수원과 달리 대구공항은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함께 이전하기 때문에 사업비 규모가 상대적으로 클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7월 23일까지 마무리 될 경북정책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는 대구시가 작성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등에 반영되도록 하고, 앞으로 정부의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심의 때 의견제출 자료로 활용된다.
한편 ‘군 공항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국방부장관과 종전 부지의 지자체장이 이전주변지역에 대한 지원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안병윤 경상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대구시 일각에서 K-2 군 공항만 이전하고 대구공항은 그대로 둔다는 의견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며 “앞으로 닥칠 여러 가지 어려움을 이겨내고 대구 · 경북이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대연, 이순호, 마혜성 yeu303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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