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대구공항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용역 보고회 (영상)경북정책연구원 "이전지역 지원사업비 턱없이 부족"
  • 김대연, 이순호, 마혜성
  • 승인 2017.06.09 14:38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김대연, 이순호, 마혜성 기자]경상북도는 지난 7일 대구청사 별관 회의실에서 공항관련 전문가와 도의원, 통합공항 이전위원회 자문위원, 군위군 · 의성군과 경북정책연구원 관계자 등 3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겸한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 대구공항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용역 보고회 ⓒ국제i저널

 


이번 보고회는 지난 2월 발주한 연구용역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 경상북도가 통합공항 이전과 관련해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사항에 대한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용역을 맡은 경북정책연구원은 ▲국방부와 대구시의 공항 이전지역 지원계획 수립을 비롯해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특화사업 발굴 ▲공항 연계 항공 연관산업 분석 ▲접근성 개선을 위한 SOC 확충방안 등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의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공항이전으로 예상되는 피해와 저감대책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경북정책연구원은 이 날 제출한 보고서에서 대구시가 통합 대구공항 이전지역 지원사업비로 책정한 3천억 원이 군공항 이전을 추진하는 광주와 수원의 지원 규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고 밝히고, 전체 지원사업비 규모와 비율, 세부 내용에 대한 큰 폭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광주, 수원과 달리 대구공항은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함께 이전하기 때문에 사업비 규모가 상대적으로 클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7월 23일까지 마무리 될 경북정책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는 대구시가 작성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등에 반영되도록 하고, 앞으로 정부의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심의 때 의견제출 자료로 활용된다.

한편 ‘군 공항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국방부장관과 종전 부지의 지자체장이 이전주변지역에 대한 지원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안병윤 경상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대구시 일각에서 K-2 군 공항만 이전하고 대구공항은 그대로 둔다는 의견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며 “앞으로 닥칠 여러 가지 어려움을 이겨내고 대구 · 경북이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대연, 이순호, 마혜성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연, 이순호, 마혜성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