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대구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대구현안사업 지원 약속!대구시장과 면담 후 전기차산업 등에 긍정적 답변
  • 김대연, 마혜성 기자
  • 승인 2017.07.06 10:54
  • 댓글 0

[국제i저널 = 대구 김대연, 마혜성 기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5일 대구시청을 찾아 권영진 대구시장과 30분에 걸쳐 비공개 면담을 갖고, 대구지역 현안사업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취재진에게 설명했다.

▲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대구현안사업 지원 약속! ⓒ국제i저널

장 실장은 먼저 권 시장에게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편성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국가경제가 발전해도 일자리가 만들어지지 않아 서민 살림살이가 계속 나빠지는 잘못된 경제구조가 지금의 한국사회의 문제이고 추경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자체 차원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현 경제 상황에 대해 ”5분기 연속 하위 20% 이하 가계소득이 줄고 있고, 차상위 20%도 3분기 연속 줄고 있다” 며 “절반에 가까운 국민들의 소득이 줄었다는 것은 국민을 잘 살게 한다는 국가 경제의 목적이 사라지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실장은 권 시장으로부터 대구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기차 생산 및 자율주행차 생산을 위한 지원 ▲통합 대구공항 이전 추진 ▲물산업 육성 ▲LNG 등 에너지사업과 정부의 에너지정책 연계 등에 대해 설명들은 뒤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장 실장은 “대구의 전기차처럼 지역의 자생적 산업모델은 국가적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며 “통합 대구공항 이전도 이미 추진하고 있는 계속사업인 만큼 법 절차에 따라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기차 생산과 관련해 내년 말 1t 전기트럭 생산을 앞두고, 경유 화물차의 전기차 전환을 위한 법 개정과 보조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권 시장의 제안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했다고 말했다.

또 통합 대구공항 이전과 관련해서는 이미 추진하고 있는 계속사업인 만큼, 법 절차에 따라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 “이번 추경에서 국민안전과 관련한 예산으로 대구에 지방교부세 400억 원, 교육 재정교부금 8백억 원을 배정했다” 며 “지하철역 스크린도어 보수와 대구교대, 경북대 석면교체 등에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장 실장은 기자간담회 후 “다음 주 국정기획위 회의에서 전반적인 지역현안에 대해 보고할 예정” 이라며 “이 자리에서 국정과제에 대한 큰 틀이 잡힐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김대연, 마혜성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