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사건·사고 경상북도
경찰, 경북 전현직 기초단체장 겨냥 전방위 압수수색한동수 청송군수, 김병목 전영덕군수, 문경시 수사 착수

【국제i저널=경북 김대연기자】 경북지역 전,현직 기초단체장과 시,군에 대한 경찰수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 수사의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지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민들과 관가 주변에서는 새 정부 출범 후 공직사회 전반에 대해 이뤄지는 사정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5일 군수 집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당한 한동수 청송군수 ⓒ국제i저널 사진제공=청송군

지난 5일 한동수 청송군수의 집무실과 자택, 차량을 4시간여에 걸쳐 압수수색한 경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하루 전인 4일 김병목 前영덕군수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여 금융자료 등을 확보했다.

또 지난달 23일에는 문경시 관광진흥과를 압수수색해 설계도와 해당 공무원의 휴대전화 등을 확보, 통신수사와 계좌추적을 하면서 전방위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청송사과유통공사 임직원이 홍보비 등의 명목으로 빼돌린 자금을 수사하던 중, 수 차례에 걸쳐 3천~5천만 원의 돈이 한 군수에게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한 군수로부터 금융자료와 관련 서류를 확보해 정밀분석에 들어갔다.

경찰은 조사에서 청송사과유통공사 관계자가 한 군수에게 건넬 돈을 사전에 마련해 유통공사 권 사장에게 전해줬다는 진술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권 사장은 한 군수에게 4차례에 걸쳐 돈을 건넨 사실을 경찰 조사 과정에서 진술한 것은 맞지만, 뇌물이 아니라 사과 사랑과 홍보를 위한 순수한 목적에서 개인적으로 전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해명했다.

청송군을 비롯한 사법기관 주변에서는 이번 사건에 한 군수 뿐만 아니라, 지역 정치권 인사까지 연루됐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과 함께 특정 정치인의 실명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택지분양 때 특혜를 준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김병목 前영덕군수 ⓒ국제i저널

또 경찰은 최근 김병목 前영덕군수가 영덕 지역 건설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를 포착하고 김 前군수를 임의동행 형식으로 조사했다.

3선을 하고 퇴임한 김 前군수는 군수로 재임하던 2010년 영덕군 영덕읍 우곡리의 영덕군이 소유한 택지에 아파트를 지어 분양하고 건축을 허가하는 과정에서, 영덕의 한 건설업체에 대해 편의를 봐주고 퇴직 후 대가로 거액의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김 前군수는 경찰 조사에서 부동산 관련 대출금이 많아 빌린 돈으로, 부정한 거래가 아니라며 혐의사실을 완강히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가족이 운영하는 회사 돈 수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경북도의원 A모씨를 수사하다가, 이 회사 돈 일부가 김 前군수에게 흘러들어 간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경찰은 지난 3월 초 도의원의 가족회사 사무실 3곳을 압수수색하고 회계장부와 금융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문경시는 CC TV 구입 과정에서 특정업체에 특혜를 준 의혹을 받고 경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국제i저널(사진 제공=문경시)

경북경찰청은 문경시가 벌이는 천억 원대 녹색문화상생벨트사업과 관련한 납품 비리도 수사하고 있다.

국책사업을 진행하면서 문경시 6급 공무원 B모씨(48)가 2억9천만 원 상당의 CC TV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브로커의 부탁을 받고 특정업체가 납품하도록 돕는 조건으로 뒷돈을 챙긴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해당 공무원이 보고와 결제 과정에서, 윗선으로부터 편의를 봐주라는 지시나 상납이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그러나 문경시는 납품 물품이 조달 운수 제품이기 때문에 비리가 발생할 여지가 없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혐의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이 밖에도 경찰은 고령군이 발주한 관급공사에 리베이트가 있었다는 첩보를 입수해, 관련 업체 대표를 불러 조사하는 등 조만간 수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경북지역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이뤄지는 공직자 비리수사와 관련해, 지역 정가와 관가 주변에서는 그동안 무성하게 떠돌던 소문이 마침내 현실로 나타났다는 반응과 함께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직자 사정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첫 단추가 경북지역에서 꿰어진 게 아니냐는 시각과 함께, 일부에서는 야당이 된 자유한국당을 겨냥한 현 정부의 ‘표적수사’라는 불멘소리까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이런 분위기와 관련해 “모든 사건은 별개로 우연히 수사시기가 겹쳤을 뿐 항간의 억측이나 추측과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대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