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대구시
14~16일, 대구생활문화제 개최'생활을 녹이다! 문화를 녹이다'

[국제i저널=대구 문경기자] 대구시는 시민의 일상 속 생활문화의 가치 확산을 위해 14~16일까지 사흘 동안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지역 생활문화동호회 등 170여 팀, 1,100여 명이 참여해 만드는 '2017 대구생활문화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3번째를 맞는 '2017 대구생활문화제'는 '생활을 녹이다! 문화를 녹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꿈꾸는 사람들의 문화놀이터'를 주제로 펼쳐진다. 지난해 대구스타디움 수변광장에서 개최되었던 생활문화제는 올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심 속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으로 장소를 이동해 접근성을 높이고 무대공연 중심에서 더욱 확대돼 생활문화의 다양한 콘텐츠를 축제 속에 녹여낼 계획이다.

오는 14일 저녁 8시 공원 내 화합의 광장에서 시민 생활문화동호인 150여 명이 펼치는 시민대합주를 시작으로 개막행사를 개최한다. 10대부터 80대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생활문화동호인들이 모여 개막공연을 함께 만들어 가고 연습하는 등 뜻깊은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시민연주 퍼포먼스는 사전 곡을 공지해 생활문화동호인 150명 외에도 현장에서 시민 누구나 함께 참여가 가능하다.

공원 길을 따라 5개의 콘텐츠별로 뮤지컬, 연주 등 공연 위주의 멜로디존(22개 공연)과 문학, 북아트 등 이야기가 있는 스토리존(7팀), 도예, 공예 등 핸드메이드존(19팀), 일상 속에서 몸과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다도, 예술치료 등 힐링존(11팀)으로 구성되며, 달구벌대종 앞에서는 프리존(20개 공연)으로서 밴드, 댄스 등 다양한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이는 지난 5월부터 대구문화재단 생활문화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를 공개모해 시민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등 소통하고 화합하며 생활문화 축제의 진정한 주인공이 돼 준비했다.

이 밖에도 70여개의 수공예 아트마켓이 열리고 버스킹존(21개 공연)에서는 축제기간 내내 아름다운 소공연이 펼쳐지며, 이벤트존에서는 카혼, 난타 등 악기체험과 시민노래방을 마련해 누구나 자유롭게 노래 부르며 한여름 밤의 무더위를 식힐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북아트, 공예체험, 페이스페인팅, 마술체험 등이 있고, 엄마들이 즐길 네일아트, 퍼스널 컬러, 도자기 핸드페인팅, 페브릭 아트 등이 있으며, 아빠들이 즐길 색소폰, 밴드 공연이 준비돼 있으며 연인들이 함께할 캘리그라피, 포토존, 이벤트 등 남녀노소 누구나 만족할 만한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특히 올해는 어느 축제에나 있는 몽골텐트를 없애고 부스 자체가 문화가 될 수 있도록 목조 부스를 제작해 하나의 예술 공간에 온 듯한 느낌이 들도록 행사장 전체를 특색 있게 구성해 무더운 여름 밤의 도심 속 문화놀이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평범한 일상 속에 문화를 채우고 문화 속으로 들어가 함께 즐기고 만들어감으로써 나의 일상이 바뀌고 우리가 바뀌고 나아가 우리사회를 바꿔 갈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문화의 힘이고, 생활문화의 가치라 할 수 있다”며 “대구시는 시민 여러분이 일상 속에서 문화를 통해 삶의 행복지수를 높이고, 자발적, 지속적인 문화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역점을 둬 시민이 주인공인 문화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경 기자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