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대구시의회 대구시
조재구 대구시의원, 도시재생 전담부서 확대 촉구"50조 원 투입해도 대구시는 전담부서 절대부족"

대구시의회 조재구 의원(남구)은 12일 열린 대구시의회 제25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새정부의 역점 추진사업인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대비해 전담조직을 확대하고 민간 전문기관을 육성할 것을 촉구했다.

조 의원은 “새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매년 10조 원씩 50조 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지만, 대구시에는 15명 정원의 도시재생과가 업무를 전담하고 있어, 조직의 규모와 위상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조속한 행정조직 개편을 촉구했다.

이어 “도시재생사업은 주민과 주민 간의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 내야 하기 때문에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전문 지원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도시재생 지원기관의 역량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지난 정부에서부터 국토부가 도시재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등 도시재생이 중요한 도시관리정책으로 자리매김했고, 새정부에서는 최대 국책사업으로 추진될 계획이어서 전문성을 갖춘 전담조직의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조 의원의 설명이다.

서울과 부산, 인천, 대전 등의 도시들은 이미 2015년부터 도시재생본부 등 대규모의 전담부서와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신설해 사업발굴에 나서고 있지만, 대구시는 올 초에서야 15명에 불과한 소규모 도시재생과를 신설했다고 지적했다.

문 경 기자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