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경상북도
포항성모병원, 권역응급 의료센터 지정북부권 안동병원, 중부권 구미차병원, 동부권 포항성모병원

[국제i저널=대구 이은주기자] 경상북도는 포항성모병원이 지난 19일 보건복지부로부터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이로써 포항, 경주, 영덕, 울진, 울릉을 포괄하는 동부권의 응급의료체계를 책임지는 대표 응급의료센터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됐다.

지금까지 도내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안동병원 1개소였으나, 지난 2015년 12월 응급의료권역이 기존의 행정구역 중심에서 인구와 응급환자 이송시간을 감안한 3개의 생활권역으로 개편됨에 따라 중부권 구미차병원이 2월에 추가 지정됐다.

이번에 동부권 포항성모병원이 추가로 지정되면서 동부권 응급의료센터로의 역할을 담당하게 돼, 도내 전 지역에서 1시간이내 중증응급환자 진료가 가능케 됐다.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중증응급환자의 최종치료기관이며, 다수 사상자가 발생하는 재난 상황 시 재난거점병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고, 지역 내 응급의료 종사자 교육훈련 등도 수행한다.

한편, 경북도는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올해 약 9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 응급의료기관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지원 ▲ 응급상황 현장단계 대처역량강화를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 강화 ▲ 선박, 500세대 이상 아파트에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지원 ▲ 닥터헬기 전용 착륙장 추가건설 ▲ 응급의료 원격협진 ▲ 권역응급의료센터 중심의 다수사상자 발생에 대비한 재난대응 시설과 장비 등을 보강한다.

권영길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생활권 중심의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완료됨에 따라 응급의료 접근성과 중증응급환자 수용능력이 높아지는 등 도내 응급의료체계가 한층 더 강화됐다”고 밝혔다.

이은주 기자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