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영주
영주시, 화훼 절화 수확기술 특화사업 중간평가회전국 최초 거베라 철심꽂이자동화 시스템 개발
▲거베라 간편이송 장치 지그대차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영주시는 2017년 지역특화사업의 일환인 ‘영주화훼의 절화 수확 처리 후 시스템 6차사업화 추진’으로 화훼류 절화 생산뿐 아니라 영주 화훼 가공품을 이용, 새로운 시장 개척 시범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회는 지난 21일 부석면 용암리 류경자 농가에서 전국 최초로 거베라 철심꽂이 자동화 시스템과 절화 후 이송 장치인 지그대차 개발을 위한 거베라 재배농가들의 기호도 조사를 위해 마련됐다.

우리나라는 UPOV(국제식물신품종보호연맹)가입과 FTA 체결 이후 화훼농가 로얄티 부담,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생산비 증가, 소비 침체 등으로 화훼농가의 어려움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또 화훼절화 농가들의 고질적인 직업병인 손목 터널 증후군과 철사 쇳가루, 테이프 화학 접착제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해결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지역특화사업으로 '거베라 철심꽂이 자동화 시스템'과 '지그대차'를 개발해 이번 중가평가회에서 농가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번에 개발한 거베라 철심꽃이 자동화 시스템은 거베라 꽃대에 철사를 자동화기계로 순차적으로 삽입하는 기계며, 지그대차는 거베라 절화 후 전처리와 간편 이송을 위한 장치이다.

이 시스템이 거베라 재배농가에 보급되면 노동력·시간·비용 등을 최소화하고, 작업능률을 크게 높일 수 있어 농가경영비 절감뿐만 아니라 재배 규모 확대와 생산성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