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IT/통신 대구시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스마트 기저귀’ 개발 성공Well-Tex 스마트 기저귀, 감지시스템, 게이트웨이 및 스마트폰 앱 구성

[국제I저널 =대구 김도희기자]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27일 본원 대회의실에서 대구광역시의 지원을 받아 추진 중인 ‘Human Wellness Textile(Well-Tex) 실용화 기업지원 사업’의 시제품개발 지원의 일환으로 ‘발진예방 IT융합 사회약자용 스마트 기저귀(이하, 스마트 기저귀)’ 개발에 대한 중간 성과보고회를 개최 했다.

※ Well-Tex란 Wellness Textile의 약자로 기존 섬유에 기능성 한방물질 및 IT를 적용하여 피부/혈액/호흡기 질환 개선, 기저귀/위생용품 등 인체질병·질환의 완화, 예방 및 관리에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성 섬유제품.

본 사업은 대구광역시의 지원으로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을 중심으로 하여 대구 중심산업인 섬유, 한방, 의료 인프라를 융합하여 Well-Tex산업의 융합기술 조성과 기업에 시제품 개발을 지원하여 고부가가치 섬유산업으로 유도하고, 산업간 융합기술 확보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사업이다.

이번 보고회에서 소개된 1차 개발제품은 ‘스마트 기저귀’이다.

어린이나 치매환자 및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은 스스로 대소변을 가릴 수 없기 때문에 기저귀를 착용하게 되며 이를 간호하는 보호자들은 수시로 대소변 상황을 파악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이를 장시간 방치해 두면 욕창, 습진 및 알러지와 같은 피부질환 등 환자들에게 많은 고통을 주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능성 기저귀 섬유제품과 첨단 IT기술을 융합하여 환자의 대소변 상황을 보호자, 요양 보호사, 간호사에게 즉각 전달해주는 대소변 알림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신제품을 개발한 것이다. 이 제품은 스마트 기저귀, 감지시스템, 게이트웨이 및 스마트폰 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스마트 기저귀 신제품 개발은 한국섬유개발연구원과 3개 업체가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다. 특히, 본 사업은 개발제품이 즉시 판매로 이어질 수 있는 마케팅 업체를 참여시켜, 이를 전담하는 ㈜피라는 스마트 기저귀의 상용화를 위해 국내뿐만이 아니라 일본, 중국 등 해외 판로를 개척할 예정이다.

그간 소재(직물, 중간재) 수출에만 전념해온 대구섬유산업의 틀을 깨고 첨단 IT기술과 융합한 완제품으로 글로벌 마케팅이 이어질 수 있는 좋은 수출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문혜강 원장은 “금번 개발된 신제품을 업그레이드하여 조기에 상품화하고, 나아가서 후속 아이템을 연이어 개발해 대구지역의 고유 트랜드 제품으로 상품화할 계획이다. 대구의 중심산업인 섬유와 한방, 의료, 그리고 첨단 IT기술이 융합되었다는점에서 큰 의미가 있고, 향후 섬유신소재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과 기업지원에 매진해 기업의 매출향상 및 일자리 창출에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피력하였다.

김도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