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전국
대구지검 1차장검사 김형길 · 2차장검사 최태원대구지검 서부지청장에 조재연 등 법무부 중간간부 인사
  • 김대연, 임성실기자
  • 승인 2017.08.11 10:38
  • 댓글 0

【국제i저널=김대연, 임성실기자】법무부는 10일 검찰 고검 검사급(지검 차장·부장 및 지청장) 검사 538명과 일반 검사 31명에 대한 승진, 전보인사를 17일 자로 단행했다.

지난해 1월 이후 1년 7개월 만에 이뤄진 법무부 정기 인사는, '최순실 게이트' 사건 수사와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정권 교체로 이어진 어수선한 정국 상황 속에서 반 년 넘게 인사가 미뤄졌다.

전국 최대 검찰청이자 중요 특수, 공안 사건을 담당하는 서울중앙지검에 윤석열 지검장과 함께 일했던 중간간부들이 대거 입성함에 따라, 새 정부 하에서 전열을 정비한 검찰이 강력한 사정 드라이브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신임 김형길 대구지검 1차장검사와 최태원 2차장검사

대구·경북지역에 대한 검찰 인사에서는 김형길(52`연수원 24기) 군산지청장이 대구지검 1차장검사에 임명됐다.

전남 영암 출신인 김 신임 1차장검사는 광주제일고, 성균관대 법대를 졸업하고 서울남부지검 형사4부장, 의정부지검 형사1부장, 사법연수원 교수 등을 거쳤다.

대구지검 2차장검사에는 서울 출신의 최태원(47`연수원 25기) 법무부 북한인권기록보존소장이 임명됐다. 최 신임 2차장검사는 서울 대일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으며, 법무부 통일법무과장, 수원지검 여주지청장 등을 거쳤다.

공안통으로 불리는 최 차장검사는 수원지검 공안부장 재직 당시 주임검사로서 이석기 전 의원을 비롯한 옛 통합진보당 내란음모 사건을 기소해 확정판결 때까지 공소유지에 기여한 바 있다.

2014년 도입돼 이번에 대구지검으로 확대된 중요경제범죄조사단장은 권도욱 대구고검 검사가, 신설된 부장검사급 인권감독관은 이선봉 수원지검 형사 2부장이 각각 임명됐다.

그 밖에 대구 경북 주요 검찰인사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대구지검 서부지청장 : 조재연 서울남부지검 제2차장

▲안동지청장 : 박기동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장

▲경주지청장 : 이철희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

▲포항지청장 : 서봉규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장

▲김천지청장 : 정승면 부산지검 형사1부장

▲상주지청장 : 박찬록 법무부 보호법제과장

▲의성지청장 : 전무곤 광주지검 부부장

▲영덕지청장 : 김형록 대전지검 부부장

김대연, 임성실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연, 임성실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