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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국가대표 문경오미자! 미국 수출길미국 최대 아시안 슈퍼마켓 H-MART 통해 판매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문경시는 지난 18일 시청에서 문경오미자 기능성음료의 미국 수출 계약식을 가졌다.

이날 계약식은 문경오미자밸리영농조합과 미국 뉴저지주 소재의 Grandwides Inc 사이의 기능성 문경오미자음료의 미국 수출 및 독점공급 계약체결로, 수출액은 연간 50만 불로 4년 동안 200만 달러(한화 23억 원)규모이다.

이번에 수출되는 오미자음료는 미국 FDA에 항산화음료로 인증받고 미국 최대의 아시안 슈퍼마켓인 H-MART등을 통해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전역에 판매된다.

문경오미자는 지난 6월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의 특산품 전시회인 Summer Fancy Food Show 기간 동안 현지인들에게 큰 관심을 끌었는데, 문경오미자 음료가 인공적인 맛을 배제하고 건강한 음료를 선호하는 미국시장의 트렌드와 일치한다며 많은 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을 받았다.

수출업체인 미국 뉴저지 소재의 Grandwides Inc 손대홍 대표는 미국 최대의 아시안 슈퍼마켓인 H-MART의 부사장을 역임한 유통전문가로 항산화 기능과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다섯가지 복합적인 맛을 내는 오미자가 미국시장에서 상품가치가 충분하다고 보고 1년 이상 문경오미자 제품개발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문경은 국내 오미자의 45%를 생산하는 전국 최대의 오미자 생산지로 2006년에는 전국 유일의 오미자산업특구로 지정받았으며, 2008년부터 10년 연속 친환경농산물 부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고 지리적 표시등록을 받는 등 명성을 굳건히 지켜오고 있다.

문경시는 그동안 전국 유일의 오미자산업특구 지정, 공동브랜드 '레디엠' 상표등록, 농식품부 오미자산업지구 조성사업 등을 통해 문경오미자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건강기능식품과 향장제품, 의약품, 식품첨가제 등으로 소비저변을 확대하고 판로를 개척해 왔다.

특히 지난해 세계적인 프렌차이즈 음료업체인 스타벅스에서 문경오미자로 만든 '문경오미자 피지오'를 선보여 전국 800개 매장에서 2년 연속으로 판매되고 있고, 올해는 100만 잔 판매를 목표로 하는 스타벅스의 최고 하절기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문경오미자 음료의 미국수출계약을 계기로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전역에 판매가 됨으로써 문경오미자의 세계화에 좋은 기회가 될 것" 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으로 판로를 확대해 오미자 재배농가들이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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