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대구시의회 대구시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국항공교통본부 건립 현장 방문제2항공교통센터&항공교통통제센터 찾아 시설 및 시운전 상황 확인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이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 현장을 방문해 시실을 둘러보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국제i저널

[국제i저너=대구 문경기자]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1월부터 본격 운영을 앞두고 있는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 현장을 방문해 관련 시설을 둘러보고 시운전 상황을 확인했다.

대구 동구 상매동 일대에 들어서는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제2항공교통센터, 항공교통통제센터)는 청사 건립과 관제시스템 설치가 마무리돼 시운전 중이며, 오는 11월부터 본격 운영된다.

앞으로 국토교통부 직원 157명을 비롯해 한국공항공사‧공군‧기상청 직원 등 약 300여 명이 상주 근무하면서 우리나라 항공교통 전반을 총괄하게 된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건설교통위원들은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 관계자로부터 시설 현황, 주요임무, 시운전 상황에 대해 보고 받고 항공교통통제센터 상황실 등 주요시설을 둘러봤다.

현재 인천 항공교통관제소에서 우리나라 비행정보구역 전체를 관제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동·서로 구분해 제1항공교통센터(인천)는 서쪽 공역, 제2항공교통센터(대구)는 동쪽 공역의 관제업무를 제공한다.

항공교통통제센터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설립되는 기관으로, 기상 및 공항 상태 등의 항공정보를 종합해 항공기의 관제를 사전 예측·조정하는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현장을 둘러본 위원들은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의 본격적인 운영을 계기로 대구가 항공 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신사업 발굴과 항공인력 양성 등과 같은 후속조치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위 항공교통본부가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기상청, 공군 등 관계기관 간의 유기적 협력체계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대구시에서도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지원해 주기를 대구시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이귀화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은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는 대구공항 활성화를 비롯한 지역 항공산업의 위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가의 중요 기반시설이 대구에 들어선 만큼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시의회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