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 현판식 가져경상북도는 명실상부 귀농1번지로써 새로운 시작

[국제i저널 = 경북 여의봉, 임성실 기자] 경상북도는 지난 11일에 안동대학교 지역산학협력관에서 (사)농산업인재개발원이 운영하는 「경상북도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현판식을 가졌다.

「경상북도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는 경상북도가 대한민국 귀농의 최적지로서 13년 연속 귀농 전국 1위라는 양적 성장과 더불어 귀농․귀촌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도 농업․농촌 환경에 맞는 귀농·귀촌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4월에 수립한 경상북도 귀농·귀촌 종합계획 실행의 첫 단추가 될 전망이다.

경상북도 귀농·귀촌 종합계획은 “Start up! Young Farmer!”라는 슬로건으로 2021년까지 청년 귀농·귀촌 1천명, 귀농 5만명 육성을 목표로 일자리․주거 등 정착지원과 귀농·귀촌의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특히, 청년층의 창농 지원에 중점을 두고 수립하였다.


주요 대책으로는 ▲첫째, 미래 핵심리더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와 단계별 청년 창업․보육시스템을 구축하여 ‘先 교육 後 지원’을 통해 소양과 자격을 갖춘 청년 농업 인력양성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둘째, 귀농 유형․분야별 특성을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귀농·귀촌 정보센터 설치를 통해 귀농·귀촌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셋째, 중앙정부 시책과 연계하여 귀농초기 급격한 소득감소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일자리 정보 제공과 주거 지원을 강화한다.

▲넷째, 귀농·귀촌 수요자 맞춤형 정보제공으로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귀농·귀촌박람회, 도농교류 행사 등을 통한 도시민 유치 홍보활동으로 귀농 관심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다섯째, 귀농·귀촌인과 지역주민 간 갈등 방지와 지역 공동체의 활력 증진을 위해 귀농·귀촌인과 지역주민의 상호이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귀농인의 분야별 전문기술의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 주민과 귀농인의 상호 화합과 융화를 촉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계획은 2030세대의 청년층에 맞는 맞춤형 창농지원으로 4차산업혁명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대응할 농업인력을 육성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경상북도는 13년 연속 귀농인구가 가장 많은 명실공히 귀농 1번지로 다양한 소득 작물과 선도 농업인이 많은 귀농의 최적지 임”을 강조하면서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가 역량을 갖춘 지원 조직으로 귀농ㆍ귀촌의 질적 내실화와 민관 협치 강화에 노력할 것”을 당부하였다.

여의봉, 임성실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