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산
경산, 미래 신소재(탄소‧타이타늄) 산업 집중 육성탄소, 타이타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육성전략 마련
▲독자적인 브랜드를 론칭해 탄소복합재 자전거 생산에 나서는 등 성장해 가고 있는 경산 ㈜티포엘 기업이 회의를 하고 있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경산시는 새 정부 국정과제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첨단 신소재(탄소, 타이타늄) 산업에 대해 전략적 추진과제를 마련하고 본격적인 육성에 들어갔다.

탄소산업 추진 전략은 사업비 714억 원 규모의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과 지난 6월 산업부 지역거점사업으로 선정된 '탄소성형부품 설계해석 및 상용화 기반구축사업'을 중심으로, 탄소기업을 집적화해 시너지 창출을 위한 '경산 탄소 협동화단지 조성사업', 기업지원사업 등이다.

또 타이타늄 산업 추진 전략은 '기능성 타이타늄 소재기반 패션테크 융복합 생태계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기업 집적화 사업인 '타이타늄 협동화 단지'를 조성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케이피씨엠 등 관련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전후방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미래 신소재 산업 중심도시로 급부상할 수 있는 경산지역은, 국내 소재산업을 선도하는 와촌면의 ㈜케이피씨엠과 경산 3일반산단의 ㈜티포엘이 자리하고 있다.

㈜케이피씨엠은 국내 타이타늄산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강소기업으로 타이타늄 잉곳을 생산할 수 있는 진공 용해로, 정련로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으며, 소재 생산에서 최종 완제품까지 모두 생산 가능한 일괄 생산 공정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티포엘은 탄소섬유 복합재료 장비 및 제품개발 업체로 탄소복합재료 생산을 위한 브레이딩 프리폼 및 성형기술에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우주항공, 자동차, 드론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경산지역은 12개 대학, 12만 명의 풍부한 청년 창의인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재)경북테크노파크,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한국섬유기계연구원 등 우수 연구‧지원기관이 위치해 있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첨단 신소재 산업은 4차 산업혁명연관 신산업 육성과 제조업 기술 고도화에 전제조건이 되는 산업으로 산업 육성을 통해 글로벌 소재산업 선진국으로 도약할 것" 이라며 "지속적인 행정‧재정적 지원을 통해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