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안동
안동봉정사, 세계유산위원회 자문기구 전문가 현지실사 완료‘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 세계유산 등재위해 7개산사 신청
▲안동의 봉정사가 한국의 산사,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세계유산위원회 자문기구(ICOMOS) 전문가 왕리준 중국건축역사연구소 소장이 현지실사를 하고 있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2017년도 유네스코(UNESCO, 국제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유산으로 신청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에 대한 이코모스(ICOMOS,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의 현지 실사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됐다.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현지 실사는 유네스코의 의뢰에 따라 자문기관에서 수행하는 것으로, 문화유산인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이코모스(ICOMOS)에서 담당한다. 이코모스 중국위원회 부위원장이자 중국건축역사연구소 소장인 왕리준(Wang Lijun, 王力軍) 씨가 담당했다.

세계유산으로 신청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안동 봉정사 ▲통도사 ▲부석사 ▲법주사 ▲마곡사 ▲선암사 ▲대흥사 등 7개 산사로 왕리준 씨는 6일 간의 현지 실사를 통해 산사의 진정성과 완전성, 전 사찰의 보존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사찰 스님과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

이번 실사 결과를 포함한 이코모스(ICOMOS)의 최종 평가결과는 2018년 6~7월 중 개최하는 제42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세계유산 등재 심사에 권고사항으로 보고하며, 이 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