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대구시
인젝터 클리닝이 배기가스에 미치는 영향
▲인젝터 크리닝 전.후 비교 ⓒ국제i저널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 강현준

자동차 중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의 증가와 오존 및 미세먼지 등의 농도 증가는 지구 온난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디젤엔진 장착 자동차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하나로 디젤엔진 인젝터 클리닝이 정비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디젤엔진에서 인젝터는 연소실에 연료를 공급하여 동력을 발생하는 작용을 하는데, 엔진의 구동에 있어서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인젝터의 성능이 엔진의 연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에 자동차의 성능도 크게 변화한다.

최근 디젤엔진의 경우 인젝터의 구조, 성능 및 작동 특성 등에 관한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인젝터는 엔진의 연소실 내에서 연료를 공급하여 압축착화에 의한 연소반응이 이루어지고, 배출가스 생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주행거리가 20.000 – 30.000km이상 혹은 1년 이상 주행한 커먼레일 디젤엔진을 장착한 자동차의 인젝터는 고온·고압에 의해 생성되는 탄소 및 불순물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인젝터 노즐 끝의 탄소 퇴적물에 의하여 연료의 분사가 고르지 않게 되며, 인젝터의 성능 저하로 인한 배출가스 증가 및 출력저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인젝터의 탄소퇴적물을 세척하여 노후된 자동차의 출력향상 및 배출가스 저감을 실험적으로 분석한 논문도 발표 된바있다.

자동차의 인젝터 클리닝이 매연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문 연구 결과는 오래된 자동차의 매연 검사결과 인젝터에 탄소와 같은 이물질의 영향으로 엔진의 연소실 내에서 불완전연소가 되어 매연의 발생이 크게 증가하였고 인젝터 클리닝을 통하여 매연의 발생량이 오래된 자동차의 경우 감소 시킬수 있었다. 그러므로 인젝터 클리닝이 반드시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논문 연구 결과와 주행거리가 20.000 – 30.000km이상 혹은 1년이상 주행한 커먼레일 자동차와 같이 인젝터 클리닝을 통하여 대기오염의 저감과 자동차 출력향상에 도움이 된다면 운행조건이나 주행거리에 주기적으로 커먼레일 인젝터 클리닝을 해주는 것도 유리할 것이다.

편집:김도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김도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