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공연·전시 안동
안동시, 4차 산업혁명 대비 ICT/SW융합산업 육성 포럼 개최드론 및 ICT융합제품 전시도 함께 열어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안동시와 경상북도가 주관하고 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사)안동SW산업협회가 주최하는 ‘2017 경북 ICT&SW 융합산업 육성 포럼’이 17일 오후 3시 안동시청 청백실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지역의 ICT&SW 융합산업 발전전략을 모색하고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그동안 안동 시민을 대상으로 공모한 ‘2017 안동지역 산업 기반 ICT&SW 융합 공공 아이디어 공모전’의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으며, 대상을 수상한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발표도 있었다.

올해 ICT&SW와 관련한 여러 가지 사업을 마무리하고 그동안의 노력과 성과를 함께 나누고 토론하는 이번 포럼은 유관기관 및 각계의 인사들을 참석한 가운데 (사)안동SW산업협회 윤성욱 박사의 사회로 지역산업과 ICT&SW 융합산업에 대한 기조연설과 주제 발표로 이뤄졌다.

세부적으로 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 공동대표인 송희경 국회의원이 ‘4차 산업혁명과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라는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지역산업과 ICT&SW 융합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아크릴(acryl) 고의열 박사의 ‘인공지능(AI) 현황 및 응용사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김대희 박사의 ‘밭 농업용 무인로봇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지역산업과 ICT&SW 융합 방안’의 주제로 패널 토의가 열렸다. 이 토의는 안동대 김현기 교수의 사회로 진행돼 경상북도 강병일 ICT융합산업과장, 안동시 김현승 경제산업국장, 안동시의회 이재갑 의원, 안동대 심재창 교수, ㈜큐브엔씨 조봉기 대표가 패널로 참석한 가운데 열띤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이번 포럼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드론 및 지역에서 개발된 ICT&SW 융합제품이 전시됐다. ㈜다온 무인항공서비스와 ㈜드론코리아 아카데미의 농업용 및 산업용 드론을 전시하고, 지역에서 개발된 제품으로서 안동대학교의 농기계 관리시스템과 ㈜광진기업의 야생동물 퇴치기 시스템 및 농기계운전자 보호용 스마트 디바이스를 선보였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통해 나날이 달라지는 지역산업과 ICT&SW 융합산업의 방향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 방안을 마련해 지역의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