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상주
상주 햇곶감, 올해 처음 베트남 수출새로운 수출망을 통해 베트남 첫 선
▲상주곶감이 베트남 올해 첫 수출길에 올라 선적을 마치고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지난 7일 농협상주시지부장 (함대), 남상주농협장, 외남면장 등 기관단체장들과 남촌영농조합법인 및 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올해 국내 처음 햇곶감베트남 수출 선적식을 가졌다.

이번에 선적된 곶감은 건시 1톤(2,520팩/350g), 반건시 1톤(2,520팩/400g)으로 3천만원 상당이다 이는 NH농협무역을 통해 베트남으로 수출되며 현지인들에게 다양한 곶감 맛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수출은 이례적으로 새로운 유통망을 통해 베트남에 첫선을 보일 예정이며 이는 많은 해외 바이어들을 초청해 설명하고 고품질로 제품관리를 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높은 생산력 및 고품질 관리가 가능한 상주에 대해 국내·외 바이어들의 관심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반면 이로 인한 덤핑가격 및 저품질 곶감 유통 문제를 막기 위해 상주시와 생산농가들의 관리감독이 필요하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감 농사 풍작과 곶감건조 시 날씨가 좋아 올해 곶감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최상의 곶감상품 생산으로 해외시장 수출확대를 통한 국내시장 가격을 지지하고 ‘상주곶감’의 우수성을 더욱 널리 알리고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에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