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농어촌公, 포항 은천지에서 통수식 개최재해에도 국민 안전과 믿을 수 있는 먹거리 생산을 지원할 것 다짐
▲은천저수지 통수식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한국농어촌공사는 18일 경북 포항시 은천저수지에서 국회의원, 지자체 관계자, 지역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풍년농사와 안전영농을 기원하는 통수식을 가졌다.

통수식은 수문을 열어 농업용수 공급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각종 재해 등 어떠한 어려움에도 국민의 안전과 믿을 수 있는 먹거리 생산을 지원하겠다는 결의를 다지고자 개최하게 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지난해 포항지진 진앙으로부터 20여km 떨어진 은천저수지에서 개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농업인과 함께하는 행사로서의 의미를 더했다.

공사에 따르면 18일 현재 전국 저수지 평균 저수율은 86.6%로 평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공사는 최근 시기·지역별 강수량 편차가 심해지는 점을 고려, 저수지 물 채우기, 물길잇기 등 지속적인 수자원 확보를 추진 중이다.

아울러, 내진설계 대상 저수지 594개소 중 내진 미보강 시설 43개에 대한 공사를 조기에 완료해 농업인과 국민의 불안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내진 의무시설 591개를 추가 확대하여 시설물 관리체계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이달 초 ‘기술안전사업단’을 신설, 농업기반시설의 안전관리와 준공점검을 강화한 바 있다.

최규성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오늘 통수식은 물길을 열어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겠다는 농업인의 진심을 전하는 자리이자, 기후변화로 심해진 가뭄과 홍수, 지진 등에도 안심하고 농사짓고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지원하겠다는 결의를 다지는 자리다.”라고 말했다.

김태원 경북지역본부장도 “그동안 고마운 봄비도 충분히 내리고 지난해부터 저수지 물채우기에 힘써 온 덕분에 경북 대표 은천저수지 통수식을 잘 마칠 수 있어 뜻깊다.”며 “올 한해도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편하게 농사지을 수 있는 영농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