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경상북도
이찬교, 4.19혁명 58주년 기념일 맞아 논평“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는 경북과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이찬교 후보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이찬교 경북교육감 예비후보는 19일, 4.19혁명 58주년을 맞아 논평을 내고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4.19혁명 위대한 국민이 독재와 맞서 싸워 승리한 역사적인 날이다. 하지만 부패와 독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희생된 아픈 역사이기도 하다. 이제 다시는 그런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우리 국민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독재를 막는 최고의 예방은 민주주의가 사회시스템에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라며 4.19혁명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 후보는 “대구와 경북은 독립운동을 비롯하여 4.19혁명 이전부터 더 나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누구보다 앞장섰던 학생들이 많은 지역이었다. 4.19의 도화선이 된 2.28민주운동의 주역도 대구경북의 학생들이었고, 이들에게 진 마음의 빚을 갚고자 4.19 직후 학원의 민주화를 위해 양심에 부끄럽지 않는 교육자 가 되자며 교원노조의 깃발을 앞장 서 들었던 곳도 대구와 경북이었다.”고 밝혔다.

“민주시민교육의 양을 전면적으로 늘림과 동시에 그 내용을 다양하게 보강하여 민주시민교육의 선순환 구조를 갖춤으로써, 불행의 역사가 반복되지 않고 더불어 잘 살아가는 경북과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민주시민 교육 공약을 발표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민주시민 교육 공약으로 △가칭) 경북민주시민교육조례 제정 △가칭) 경북 민주시민교육 자문위원회 구성 △가칭) 경북 민주시민교육원 설립 △지역 민주시민 교육 추진단 구성을 내세웠다.

이 후보는 마지막으로 “우리는 수차례나 민주공화국 답지 못한 역사를 되풀이하였고 그때마다 국민들이 희생을 무릎 쓰고 잘못을 바로잡아 왔다.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지금 이 나라와 경북에서 민주시민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