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포항
포항,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 사업설명회5월말까지 정부 지역공약 사업추진을 위한 기업의 R&D 수요접수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사업설명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포항시는 19일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POMIA) 대회의실에서 글로벌 철강위기에 직면한 지역기업 지원을 위한 ‘포항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사업’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서는 지난해 대선 지역공약 사항인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포항시에서 기획하고 있는 ‘지역기업의 역량 제고를 위한 R&D 지원사업’과 관련 생태계 구축에 대한 세부사업의 내용을 안내하고, R&D 과제 수행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신청을 받았다.

이 사업은 약 3,000억원의 사업비로 철강산업 제조혁신 플랫폼 및 Test-bed 구축, 고기능 특수강 소재 및 부품화 기술개발을 통하여 침체된 지역 철강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철강기업의 체질개선 및 다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포항시는 산업통상자원부, 경북도와 협업하여 정부의 철강산업 육성 전략과 연계하여 지역 철강산업의 위기 극복과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할 뿐만 아니라 미래산업 철강 신소재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기업 대표들은 기존 노후화된 산단, 침체된 철강경기에 대한 해결책으로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나갈 수 있는 ICT, SW, 스마트팩토리, 로봇기술 등과 같이 기술혁신 등을 할 수 있는 과제와 표면가공기술 고도화, 자원순환, 수요자 맞춤형 부품화 기술개발을 통해 친환경 및 공정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과제를 제안했다.

현재 포항시는 R&D 과제 발굴을 위해 산·학·연·관 관계자의 지속적인 협의와 기업수요 중심의 R&D과제 수렴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실제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과제를 선정하고 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