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타이타늄 산업 고부가가치 창출 가능성 열듯「타이타늄 소재기업 육성사업」결과 보고회 가져
▲타이타늄 소재기업 육성사업 결과보고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경상북도는 29일 경북테크노파크에서 경북도를 비롯히여 경북TP(테크노파크),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관련기업 및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 추진해 온 ‘타이타늄 소재기업 육성사업’결과 보고회를 가졌다.

경북도는 타이타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5월까지 약 10개월에 걸쳐 13억원을 투입, ▶ 타이타늄 스크랩 활용 분말 제조기술 개발 ▶ 시제품 제작 ▶ 제품 테스트 ▶ 마켓팅 등을 주요내용으로 추진된 사업 결과물에 대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본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이 개발한 기술과 제품에 대해 발표하고 관련 전문가들이 경북도 타이타늄(TI)산업의 육성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리코디오코리아는 TI스크랩 및 분말을 활용하여 생활용품 제조기술을 개발, 외장 블루투스 스피커와 아웃도어용 물병을 제작하여 제품화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승산산업은 TI 수소화물 분말과 이를 이용한 알루미늄 경량 발포금속을 개발하여 시제품 테스트를 완료하였으며, ㈜J&K는 TI스크랩의 분쇄・분급 공정을 개발하여 TI 2차 소재 제조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보고회에서 관련 전문가들은 타이타늄은 고강도, 내식성, 생체친화성, 고기능성 등 여러 우수한 특성이 있어 미래 전략소재로 불리지만 국내에서는 산업 기반이 취약한 상황이라 의료분야, 기능성분야 및 항공분야와 같은 타깃 산업 시장으로 진출을 모색하고 관련 분야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경북도에서는 타이타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 ‘15년 12월 지역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관련 기관․기업 간 업무협약을 체결, 첨단산업 전략소재부품 시험평가 기반구축사업(150억원)을 추진하고 있다.

정성현 경북도 과학기술정책과장은 “타이타늄 기술 개발과 제품 상용화 지원을 통해 지역 기업의 타이타늄 산업 진출을 돕고 역외 기업의 투자 유치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