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울릉도
울릉군, 바다목장 조성 위한 조피볼락 방류수산종자를 방류하여 풍요로운 바다 가꾸기와 수산자원 조성 관리
▲조피볼락 방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울릉군는 연안바다 수산자원 조성을 위하여 울릉군 수산종자배양장에서 자체 생산한 조피볼락 치어 15만마리를 지난 12일 북면 현포어촌계 마을어장에 방류하였다.

이번에 방류한 조피볼락 치어는 금년 3월중에 건강한 치어를 구입해서 지난 4월초에 치어 약 20만미를 생산, 종자배양장에서 4~6월 3개월 동안 5~6cm 정도 키워 수산생물 전염병 검사결과에 합격된 건강한 종자이다.

조피볼락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횟감생선으로 육질이 담백하고 쫄깃하여 활어회 뿐 아니라 매운탕으로도 인기가 높고, 황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향상과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어 지역 어업인들의 소득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조피볼락 종자는 경북수산자원 연구소에서 치어를 무상 분양 받아 방류해왔으나, 울릉군 수산종자배양장에서 2016년 조피볼락 종자 20만 마리 생산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로 생산이다.

울릉군에서는 조피볼락 종자 외에 홍해삼 종자를 생산하기 위해 지난 4월말 울릉도 연안에서 자라는 홍해삼 어미를 구입해서 자체 종자 생산후 금년 11월중 방류할 계획이다.

또한, 울릉도 인기어종인 붉은 볼락 어미를 채집하여 경북수산자원연구소에 위탁 육성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종자를 생산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울릉군 해양수산과 담당부서에는 지속적인 종자생산과 아울러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종자 생산으로 울릉도뿐만 아니라 독도연안 어장에도 수산종자를 방류하여 풍요로운 바다 가꾸기와 수산자원 조성 관리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