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달성
DGIST, 컬러필터 없는 이미지센서 개발실리콘 이미지센서 대체할 고효율 유기 이미지센서 기대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국내 연구진이 컬러필터 없이도 색이 선명한 신개념 이미지센서를 개발했다.

DGIST 정대성 교수 연구팀이 유기 반도체와 투명전극 간의 접합 기술을 이용하여 색 선택성이 높은 유기 이미지센서를 개발하였다고 한국연구재단은 밝혔다.

이미지센서는 카메라, CCTV, 자율주행차 등 영상촬영의 핵심요소이다. 현재까지 상용화된 대부분의 이미지센서는 실리콘을 기반으로 하며, 빛의 색상을 정확하게 알아내기 위해 컬러필터가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컬러필터는 가격이 비싸고, 이미지센서의 두께가 두꺼워지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연구팀은 실리콘 이미지센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유기 반도체를 기반으로 박막형 이미지센서를 개발했다.

특히 이번 연구 성과는 유기 반도체의 색 선택성을 높여 주어 컬러필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선명하게 영상을 구현할 수 있어 주목된다.

정대성 교수는 ”컬러필터 프리 이미지센서 뿐만 아니라, 태양전지, 박막 트랜지스터, 가스 센서 등 다양한 형태의 접합이 필요한 많은 산업적 응용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재료공학 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5월 30일 온라인 게재되었으며 표지논문으로 게재예정이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