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상주
상주 상맥회 증경회장, 국민훈장 목련장 수훈호국보훈 정신함양과 시민애국심 고취 인정받아
▲상맥회 강용철 증경회장 국민훈장 목련장 수훈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상주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순수 민간 봉사단체인 상맥회의 강용철 증경회장이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았다.

강 회장은 21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정부 포상수여식에서 보훈 가족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국민훈장 목련장을 전수받았다.

강 회장은 1971년 파월 백마부대 박쥐부대용사로서 수차례 전투에 참여했고 이후 상주시청 공무원으로서 38년간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 복리 증진에 이바지했다.

공직을 떠난 후에는 평소 몸담고 있던 상맥회 임원을 거쳐 2017년부터 상맥회 증경회장으로 사회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 왔다.

강 회장은 상주 항일독립기념탑 건립에 주도적 역할을 한 공적을 인정받았고, 알려지지 않았던 상주지역 항일 독립운동 유공자 송인수 선생 외 네 분을 확인해 독립유공자로 선정되도록 노력했다.

이와 함께 상주 항일독립유공자 발굴 및 자랑스런 후손 찾기 책자를 발간하는 등 상주 지역 항일독립사를 재정립하기 위해 사비를 들여가며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숭고한 희생정신을 드높이며 시민 애국심을 고취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외에도 상주문화재 환수추진위원장을 5년째 맡아 범시민 문화재 사랑운동 전개하고 관련 기관ㆍ단체와 협조해 지역문화재가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조선조 명정승인 황희 정승 영정(1424년)을 국립중앙박물관으로부터 환수하는 등 국내외 반출 문화재 16,529점을 전국의 기초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확인해 지역으로 환수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적극 추진 중이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