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시설원예 농가, ‘지열’로 고유가 위기 극복지열 냉․난방시스템 설치로 난방비용 절감
▲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으로 지열 냉·난방시스템을 설치한 온실 내부의 전경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상희 기자] 한국농어촌공사 경북지역본부는 온실가스 절감 추진을 위한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0년부터 지열냉난방시스템 설치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경북지역본부는 지난해까지 파프리카, 오이, 토마토 등을 재배하는 경북도내 22개 농가에 198억원을 지원해 지열 냉·난방시설을 보급하였으며, 올해는 청도군에서 일괄 수탁 받은 원정농산물 영농법인(온실면적: 10,000㎡)에 1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열 냉·난방시스템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열냉·난방시스템은 난방은 물론 냉방까지 가능한 시스템으로 경유보일러 대비 난방비용이 70%이상 절감돼 유가 및 농자재 가격상승으로 인한 시설원예 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온실가스 절감을 통한 친환경 녹색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비사업자 선정은 매년 7월에 신청을 받아 선정하고 있으며, 사업에 관심 있는 농업인은 해당 지자체 농업 관련부서 또는 한국농어촌공사 경북지역본부 및 인근 지사를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상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