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대구시
대구달서구 대장암 검진용 채변용기 1만개 배부초기 증상 없는 대장암 조기검진이 최선
▲ 달서구 2018년 채변통 우편발송 ⓒ국제i저널

[국제i저널= 대구 김도희기자] 대구시 달서구는 최근 초기 자각증상이 거의 없는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암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 만 50세 이상 건강취약계층 미수검자 1만 명 대상으로 대장암 검진용 채변용기를 배부했다.

지난 5월경 영남중학교 외 6개학교 자원봉사 학생 47명이 참여하여 암 검진 지정 의료기관 안내문과 채변용기를 봉투에 넣어 봉인하는 작업을 통해 대상자 개별 가정으로 우편 발송했다.

이번 채변용기 배부는 올해 5월말 기준으로 국가 5대 암 종별 합계 수검율 10.41% 대비 대장암 수검율이 4.95%로 지나치게 낮게 나타나 대장암 수검율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한편 달서구는 지난해 구청 및 보건소 민원실, 동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지역 노인종합복지관 사무실, 대단지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등 모두 45곳에 대장암 검진용 채변용기 2만개를 비치해 지역 주민들이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대장암 검진은 만 5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매년 1회 실시하며, 1차 분변잠혈검사(대변검사) 후 이상 소견 시 대장내시경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초기증상이 없는 대장암은 조기검진이 최선이다.”며, “매년 분변잠혈검사를 받으면 쉽고 효과적으로 조기발견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도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