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테크노파크, 우즈벡에 한국형테크노파크설립 추진우즈벡 정부에 산업발전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플랫폼 구축전략 전파
▲우즈베키스탄 혁신개발부 중앙청사에서 혁신개발부 장관 및 관계자 ⓒ국제i저널

(재)경북테크노파크 원장 이재훈는 지난 13일 우즈베키스탄의 수도인 타슈켄트를 방문하여 한국형 테크노파크 모델을 소개했다.

우즈벡 혁신개발부 이브로킴 압둘라모노브 장관과 만나 한국형 테크노파크가 우즈벡에 설립될 수 있도록 깊은 논의가 진행되었다.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은 2018년을 “기업가와 혁신적인 아이디어, 그리고 기술”의 해로 지정하고 산업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이에 이브로킴 장관은 테크노파크를 모델로 삼아 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전문기관을 설립하고자 이재훈 원장을 초청하여 자문을 받았다.

이날 회의를 통해 우즈벡에 테크노파크를 설립하기 위한 제도적 절차 및 전략방안 등이 논의되었고, 향후 실무진 간 추가적인 협업을 통해 청사진이 나올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기업가 정신이 조성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추가적인 지원에 대한 방향이 제시되었다.

한편, 우즈베키스탄은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취임한지 2년만에 매우 빠른 경제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광물 및 가스 등 천연자원의 수출이 경제에 차지하는 비율이 높았던 우즈벡은 이제 해외의 다양한 기업의 유치와 중소기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경제 동력을 찾고 있다.

이에 이브로킴 장관은 “한국형 테크노파크를 가장 효과적인 모델로 생각한다”며 새로운 산업기술단지의 설립에 있어 테크노파크를 벤치마킹 하고자 했다.

경북TP 이재훈 원장은 “20년간 축적된 한국형 테크노파크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전하며, “향후 경북TP와 우즈벡 정부와의 추가적인 협업을 통해 한국테크노파크, 특히 경북테크노파크의 경영노하우를 전수하겠다”고 전했다.

김도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