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문경
문경박열의사기념관, 가네코 후미코 추도식제92주기 추도식 및 한·일 학자들의 연구 성과 교류 포럼 개최
▲야마나시현 소재 가네코 후미코 시비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박열의사기념관은 가네코 후미코 여사 사거(死去) 제92주기를 맞아, 오는 22일 야마나시현 야마나시시 마키오카쵸 소마구치 가네코 후미코 시비 앞에서 추도식을 거행한다.

박열의사기념관은 홀수년에는 국내, 짝수년에는 일본에서 추도식을 거행해 왔다.

제92주기 추도식에는 기념관 및 국민문화연구소 그리고 부강초등학교 동창회 등 각 단체에서 학자 및 시민 등 20여 명이 참석한다. 또한 일본 현지에서는 가네코후미코 연구회 회원 30여 명과 연구자·시민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한다.

제92주기 추도식은 22일 오전 10시부터 추모행사가 거행되며, 행사 종료 후에는 포럼을 개최, 한·일 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교류할 예정이다.

포럼에서는 ‘가네코 후미코 독립유공자 포상신청서 제출 건’에 대한 경과보고와 향후 한·일 양국 연구자들의 교류 강화 방안에 대하여 토론한다.

옥중수기와 토지대장 등을 분석, 가네코 후미코의 7년여의 조선 생활을 추적한 「가네코 후미코의 조선 생활과 공간」과, 불령사 회원들의 항일 행적을 분석한 「아나키스트 가네코 후미코와 동지들」등이 발표된다.

아울러 최근 기념관에 불령사 회원 한현상의 친필편지를 두 점을 기증한 카시와기 류호 선생에게는 기념관 명의의 감사패가 수여될 예정이다.

포럼 종료후에는 도쿄로 이동, 현지 전문가와 함께 박열·가네코 후미코 관련 유적지를 답사한다. 또한 일본 연구자를 만나 사료 복원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신규 사료 발굴을 요청할 계획이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