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 도청신도시, 세종방면 진입도로 개설‘국도28호선~신도시 연결도로 개설공사’실시설계 기술심의 의결
▲국도28호선~신도시 연결도로 위치도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경상북도는 4일 제8회 경상북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국도28호선~신도시 연결도로 개설공사’실시설계를 심의 의결했다.

‘국도28호선~신도시 연결도로 개설공사’는 예천군 지보면 어신리 일원 국도28호선에서 경북 도청신도시를 연결하는 총연장 4.6㎞인 진입도로로 오는 2020년까지 총사업비 480억원(국비 50%)을 들여 왕복4차로로 개설될 예정이며 현재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연내 보상 및 공사에 착공한다.

이 도로는 지난해 초 개통된 당진~영덕간 고속도로 서의성IC와 동상주IC, 중부내륙고속도로, 국도28호선 등과 연결돼 세종시와 상주, 문경, 김천, 구미 등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도는 내년 준공 예정인 ‘지방도 916호선~신도시 연결도로’와 함께 지속적인 지방도 시설개량사업(상주~신도청간 지방도916호선, 남안동IC~신도청간 지914호선 등)을 통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중인 중앙선 복선전철사업이 마무리되면 도청 신도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투자와 인구 증가로 연결돼 북부권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실시설계 심의에서는 도로 구조물 및 교량신설 공사시 현장안전대책을 마련하고 교대 접속슬라브 침하방지, 폐기물 발생 최소화, 환경피해저감대책을 마련하는 등의 조건으로 조건부가결 되었다.

양정배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도청신도시 조기 활성화와 낙후된 경북북부권 발전 촉진을 위해 적기에 진입도로가 개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