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대구시의회 대구시
대구시의회 배지숙 의장,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책 간담회 참석지방의회 독립성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요구
▲대구시의회 배지숙 의장,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책 간담회 참석 ⓒ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박서연 기자] 대구시의회 배지숙 의장은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단과 10월 11일 정순관 대통령직속 자치분권위원장을 예방하고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관한 시도의회 의견 전달과 지방의회의 독립성 강화 및 전문성 제고 등 지방의회 당면 현안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는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자치분권위원회 간담회에는 대구시의회 배지숙 의장과 시도의장협의회 의장 등이 참석하여, ‘자치분권 종합계획’ 및 ‘지방자치법’ 개정에 관한 지방의회 입장을 전달하고,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당면 현안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시‧도의회 의장들은 지방분권형 개헌 건의안과 지방의회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책제안서를 자치분권위원장에게 전달했다.

정책제안서에는 ▲‘지방의회법률’의 조속한 제정 ▲자치입법권 강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및 전문 지원조직 신설 ▲지방의회의원 후보자 후원회 결성 허용 ▲인사청문제도 도입 ▲시도의회 운영 자율성 강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대구시의회 배지숙 의장은 “지방이 살아나고 진정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방분권형 개헌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한 “시‧도의회 인사권 독립 및 정책지원 전문인력의 도입 등은 지방의회의 독립성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무엇보다 선결되어야 할 과제다. 조속한 제도 도입을 위해 동료의원들과 전국 시‧도의원들과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