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교육부, 영남이공대 전임 총장 교권침해, 교비횡령 검찰조사 별도 감사가능교육부 관계자 사법부 판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도에서 추가 감사가능성 언급
▲영남이공대학교 ⓒ국제i저널

[국제i저널= 대구 여의봉기자] 영남이공대 이호성 전 총장의 교권침해 논란과 교직원 성추문 문제가 다시 붉어진 가운데 교육부 측은 검찰조사결과를 기다리면서도 추가조사 유무를 검토중이다.

교육부는 영남이공대가 검찰조사가 진행중이지만, 검찰조사와 겹치지 않는 부분에서는 사법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판단이 있다면 추가 감사 및 조사를 할 수도 있음을 밝혔다.

지난 14일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는 이 전 총장의 위법혐의에 대해 고발을 했으며, 16일에 대구지방검찰청은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상황이다.

교수협의회 측은 이 전 총장이 재임 당시 자신과 맞지 않거나 반대한 교수들에게 징계를 남발하고, 이에 대한 일부교수의 법적 대응을 교비로 법무비용을 지출한 것이 불법행위라 규정하고 검찰에 고발한 것이다.

교육부는 최근 학교에 이 전 총장 및 학교법인 관련 소송비용, 교직원 징계 내용, 학과별 상여금 차등 지급 명세 제출을 요구한 상황이다.

교육부관계자는 "현재 요청한 자료들을 검토하는 중이며, 검찰조사가 진행되는 과정이라 확실한 답변을 하기 어렵다."며, "다만 검찰에서 조사하고 있는 부분을 제외한 부분은 교육부차원의 조사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는 특히 학과별 독립체산제 문제를 꼬집고 있으며, 이런 학생숫자별 교수 승급제도 운영은 교수들에게 학생들의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교권침해 행위로 주장하고 있다. 또, 학교행정 간부의 홍보대사 여학생 2명을 차 안에서 성추행한 성추문은 징역형을 받은 사건도 문제제기 했다.

최근 학생수 감소와 학교별 경영이 쉽지 않은 상황속에 이번 영남이공대 이 전 총장의 이슈는 어떻게 영향을 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여의봉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의봉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