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영양
‘다시 보고 싶은 영양의 초등학교’ 개최영양 산촌생활박물관 제3회 기획전

▲ 영양군, 산촌박물관, 제3회 기획전 개최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미영 기자] 영양산촌생활박물관은 12월 11일 지금은 사라지거나 변화된 영양지역의 초등학교와 분교의 자료로 꾸민 제3회 기획전인 ‘다시 보고 싶은 영양의 초등학교’를 개최한다.

영양지역에는 1908년에 개교한 ‘사립영흥학교(현 영양초등학교)’를 비롯해서 1975년 개교한 ‘용저 분교’까지 총 37개의 초등학교 및 분교가 설립되었는데, 1970년대 말부터 시작된 도시화로 인한 농촌의 공동화와 인구감소로 인하여 대부분 폐교되어 현재는 6개 초등학교와 1개 분교만 남아 있다.

영양지역의 경우 1970년대 중반부터 사진기가 점차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여 1980년대 초반이 되어야 일상화되었으며, 따라서 1970년대 분교로 강등되었거나 폐교된 경우 학교의 주요 시설을 찍은 몇 장의 사진만이 현재 남아있는 영상 자료의 전부인 경우도 있다.

또한 폐교된 30개소의 초등학교와 분교의 경우 대부분 매각되어 전용됨으로써 건물은 철거되고, 부지는 개간되어 학교가 있었다는 흔적조차 남아 있지 않아 가장 순수하고 향수 깊은 초등학교 시절의 기억은 회상하기가 쉽지 않다.

박물관은 이러한 상황을 주시하고 사진으로 남아 있는 영상 자료를 수집하여 전시함으로써 어린 시절의 추억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다시 보고 싶은 영양의 초등학교’ 기획전을 마련했으며,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매일 아침 조회시간에 힘차게 불렀던 각 학교의 교가를 악보와 반주로 전시함으로써 흥미로움을 더해준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영양지역에는 총 37개교가 있었기 때문에 전시공간에 효율적으로 전시하기 위해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2차에 나누어 전시회를 개최한다.

박물관에서는 전시기간 중에도 지속적으로 영양지역의 초등학교 및 분교를 촬영한 전경사진이나 졸업사진, 졸업앨범 등을 수집하고 있으니 해당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분은 박물관 학예연구실로 연락하면 된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