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상주
상주시, 3개월 연속 인구 늘어10만명선 붕괴 막아…시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인구정책이 큰 몫
▲상주시 인구 정책 포럼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상주시의 인구가 3개월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10만명선 붕괴를 눈앞에 두고 비상이 걸렸던 상주시가 일단 한숨 돌릴 수 있게 됐다.

상주시는 지난 8월 말 100,062명이던 인구가 9월 말 100,067명으로 늘어난 데 이어 10월 말에는 100,139명, 11월말 100,273명으로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주는 1965년 26만5천명으로 정점을 기록한 뒤 인구가 계속 감소해 지금은 10만명 붕괴의 위기 상황까지 와있다.

이는 인구 증가를 위한 상주시의 전방위 노력 덕분으로 풀이되고 있다. 시는 인구가 감소하면 경기 침체는 물론 지방세수 감소에 따른 경쟁력 약화와 미래성장 동력 사업 추진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위기감에 따라 인구를 늘리기 위한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다.

상주시는 올해 시정의 최우선을 ‘사람 사는 상주시’ 에 두고 인구 증가를 위한 단기 및 중장기 계획을 각각 수립해 추진 중이다.

시는 인구 증가를 위한 중장기 대책에도 나설 계획이다. 청년기본조례 제정, 지역 내 청년 거점 공간 구축, 청년셰어하우스와 청년센터 설치에도 나설 예정이다.

시는 앞으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및 상주일반산업단지 조성,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이전이 완료되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구 증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등 시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하고 적극적인 실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