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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 지역항공사 설립 재추진 검토에어포항 운항중단에 따른 입장 발표...다각적 대응방안 모색
▲최웅 포항시 부시장, 에어포항 운항중단 기자회견 모습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포항시는 지난 2월 취항한 에어포항이 10개월 만인 12월 10일 운항이 중단됨에 따라, 앞으로의 포항공항 활성화 방안 등을 10일 발표하고 지역항공사 설립을 재추진하는 문제 등을 밝혔다.

지난 1월, 동화전자주식회사 등 동화컨소시엄이 지역항공사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초기 자금 100억 원으로 출발한 ‘에어포항’은 2월 7일 포항~김포 간의 첫 비행을 시작으로 지역민들에게 교통편의를 도모하는데 역할을 해왔다.

특히 지난 10개월 동안 제주노선의 탑승률이 평균 81.5%, 김포노선은 54.2%를 기록하며 80,756명이 ‘에어포항’을 이용했으며, 포항공항도 지난해 95,551명이 이용했으나 올해는 ‘에어포항’이 운항하면서 61.6%가 늘어난 154,933명이 포항공항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 10월 22일 에어포항 측이 포항시에는 아무런 통보 없이 일방적으로 베스트에어라인 측과 인수 계약을 체결하고 대표이사를 변경했다.

에어포항 측은 이어 지난 12월 1일부터 김포노선의 운항을 중단한데 이어 10일부터는 제주노선까지 운항을 중단하고 그동안 운항해왔던 항공기를 리스사에 반납하는 등 사실상 항공 업무를 중단했다.

포항시는 관련하여 그동안 에어포항의 운항을 통하여 지역민들의 교통편의는 물론 포항공항 활성화가 눈에 띄게 개선된 점을 감안하여, 시민 공청회와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치며 경상북도와 정책 공조를 통하여 지역기업과 시민이 주축이 된 지역항공사 설립을 재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포항시는 현재 상황을 비롯한 여러 가능성 등을 꼼꼼하게 챙겨서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 및 지역인재 고용창출, 지역민의 교통편의 증진 등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지역항공사 설립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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