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대구시
대구시, 10년 연속 국비 3조원 이상 목표 달성최종 확보액 3조 719억원으로 전년대비 676억원 증액

[국제i저널=대구 박서연 기자] 대구시는 지난 7일 국회에서 의결된 2019년도 정부예산에서 당초 정부안보다 1,817억원이 증액된 3조 719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2018년도 국비확보액 3조 43억원보다 676억원 증가한 것으로, 대형SOC사업이 없는 상황에서 대구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질 신규사업이 다수 반영된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2019년 국비확보 주요성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친환경첨단산업과 R&D 분야에서 많은 국비를 확보함으로써 4차산업혁명 선도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했다.

둘째, 전통시장 지원과 중소기업 육성 등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을 확보했다.

셋째, 시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광역교통망, 산업단지 등 도시인프라 확충을 속도감 있게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넷째, 먹는 물에 대한 시민불안감 해소를 위해 선제적인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조성을 위해 한발 더 다가선다.

이러한 대구시의 2019년 국비확보성과는 행정·경제 부시장을 투톱으로 하는 국비확보TF를 4월부터 조기 가동하여 체계적인 대응에 나서는 한편, 다양한 협력네트워크를 활용한 맞춤형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국비확보는 여야 지역 국회의원들이 한뜻으로 노력한 결과”라며, “대구의 미래와 시민 행복을 위해 사업별로 예산집행에 만전을 기하고, 2020년 국비확보도 미리 준비해서 올해보다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