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 농업기술원, 딸기 신품종 현장평가회 열어성주과채류연구소 10년간 수출용 고품질 품종 개발에 매진... 보급 확대 방안논의
▲딸기 현장평가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12일 김천시 감천면 딸기 재배농가에서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가 자체 육성한 딸기 신품종 현장평가회를 가졌다.

이날 평가회에는 딸기 재배 농업인, 경북딸기수경재배연합회, 시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농업기술원에서 육성한 딸기 신품종 ‘알타킹’, ‘베리스타’, ‘싼타’ 3개 품종을 선보였다.

‘알타킹’은 과일이 크고 당도가 높은 품종이고 ‘베리스타’는 과실이 단단하고 다수확 품종으로 수출에 적합한 품종이며 ‘싼타’는 국내 재배품종 중 수확이 가장 빠른 특징을 갖고 있다.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는 수출이 확대되고 농가소득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딸기를 경북지역의 고소득 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10년 전부터 기존 품종보다 당도가 높고 단단하며 유통과 수출에 유리한 품종을 개발하는 데 매진해왔다.

특히, 품종개발자인 정종도 박사는 이날 참석한 농업인에게 신품종의 특성과 재배기술에 대해 설명하면서 “딸기 재배농가와 SNS 등을 통해 품종별 전문 재배기술을 공유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이번에 선보인 품종들이 농가에 조기 보급될 수 있도록 묘 공급체계를 개선하는 한편, 지속적인 농업인 교육 및 홍보를 통해 농가소득을 증대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