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포항과 영덕,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선정국비 563억원 확보... 시비포함 총 804억원 투입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경상북도는 매년 여름철 집중강우로 상습적인 침수를 겪고 있는 포항시와 영덕군 2개 지역이 환경부 주관 공모사업인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선정되어 도시침수대응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563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하수도정비 중점관리대상지역인 포항시 시가지(우창동, 중앙동, 해도동 등)는 2016년 10월 태풍 ‘차바’로 인하여 54.0mm/h의 시간최대 강우량을 기록하는 등 많은 침수피해를 입었다.

그리고 지난 10월에는 제25호 태풍 ‘콩레이’로 인해 영덕에 일일 최대강우량 304.0mm/d의 집중호우가 내려 강구시장 등 시가지 침수로 개인 사유재산은 물론 지역상권 침체로 이어지는 큰 피해를 입은바 있어, 경북도에서는 환경부에 사업 선정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최종 선정되었다는 후문이다.

이번 사업은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침수피해 발생 또는 침수우려 지역이나 공공수역의 수질악화 우려가 있는 지역을 하수도정비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빗물펌프장 확충과 하수관로, 하수저류시설 정비 등 전반적인 하수도 정비대책을 수립․시행하는 사업이다.

포항지구에는 총 384억원(국비 269, 시비 115)을 투입해 빗물펌프장 4개소와 우수관로 3.61㎞를 정비하며, 영덕지구는 총 420억원(국비 294, 시비 126)을 들여 빗물펌프장 13개소와 우수관로 1.05㎞를 정비한다.

경북도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7개시군 8개소(준공 3, 공사중 5)에 총 2,695억원을 투입해 빗물 펌프장(증설)과 우수관로 정비사업 등을 추진중에 있다.

이들 지역은 최근 10년간 최대 6회 이상의 침수피해가 발생한 곳으로 하수관로와 빗물 펌프장 처리용량 부족 등으로 강우시 집중되는 빗물 배수가 원활하지 않아 하수도 시설정비가 시급한 지역이다.

도는 이 지역에 하수관로 수용능력을 확대하고 하수저류조 설치, 빗물펌프장 설치 확대 등 도시침수예방 사업을 통해 도민의 인명 및 재산 피해예방과 지역 주민들의 만성적 불안감을 시원하게 해소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호섭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도시침수대응 사업이 도민의 안전은 물론 생명․재산보호와 직결된 사안인 만큼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군과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국비사업 공모에 치밀하게 대응해 하수도 인프라를 확대․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