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포항
2018년 포항시정 10대 뉴스 선정·발표지속가능한 도시의 기반을 다진 알찬 한해로 체질개선 통한 도약 준비 마쳐
▲폐철도부지 도시숲, 포레일로 재탄생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포항시는 2018년 포항시정 10대 뉴스를 선정·발표했다.

지난 12월 13일부터 15일까지 포항시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2,209명의 팔로워가 참여하는 등 시민의 여론을 반영한 올해 10대 뉴스는 시민 일상을 통하여 체감할 수 있는 시정뉴스들이 선정됐다.

무엇보다 도시전역에 새로운 도시녹지 문화공간과 녹색 네트워크를 만들어가는 시민주도형 ‘그린웨이 프로젝트’가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11.15지진을 비롯하여 산업화와 근대화 과정에서 발생된 위험과 재난요인으로부터 안전한 도시건설을 위한 시정도 높은 주목을 받았다.

또한 수도권과의 격차를 줄여가기 위하여 추진했던 교육과 문화,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편적 복지정책들도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특히 포항시 역사 이래 가장 큰 국제행사로 평가받는 ‘제1차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포항이 북방교류협력의 중심도시로 위상은 물론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였다는 점에서 시민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 폐철도부지 도시숲, 포레일로 재탄생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된 ‘그린웨이(Green Way) 프로젝트'의 대표적 사업인 폐철도부지 도시숲 조성사업이 아름다운 공원으로 시민들에게 모습을 드러냈다. 포레일(Forail, 숲을 뜻하는 'Forest'와 기찻길을 뜻하는 'Rail'의 합성어)로 이름 붙여진 이 공원은 총 길이 4.3㎞, 면적 12만㎡에 이르는 대규모 도시숲이 포항의 새로운 허파역할을 하게 된다. 도심을 관통하던 철길 자리에는 포항시민의 꿈과 희망이 담긴 나무가 심어졌다. 특히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는 ‘불의 정원’은 단연 최고의 인기를 모으며 도시숲뿐만 아니라 포항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 첫 한-러 지방협력포럼, 포항서 성공 개최

지난 11월 7일부터 9일까지 포항에서 열린 ‘제1차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로 포항시는 북방교류협력도시로서의 위상을 확보하며 침체된 지역경기를 활성화하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점과 함께 ‘포항’이라는 도시브랜드를 널리 알렸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 전국 최초 지진대책국 신설, 안전도시건설

포항시가 전국 최초로 `지진대책국’을 신설하고, 신속한 지진피해 수습과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하여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건설에 본격 나섰다. 방재정책과, 안전도시사업과, 주거안정과 등 3개과로 구성된 지진대책국은 지진피해 조기수습, 지진대응 역량강화, 피해지역 재개발, 이재민 주거지원을 4대 추진과제로 설정해 업무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항~영덕 구간 동해선 철도 개통!

포항과 삼척을 연결하는 철도 건설사업 중 1단계인 포항~영덕 구간이 지난 1월 월포역에서 운행을 시작했다. 포항~삼척 간 총 166.3㎞ 단선철도 중 44.1㎞에 해당하는 이 구간은 2009년 4월 착공 이후 총사업비 1조 272억 원을 투입해 월포·장사·강구·영덕 등 4개 역을 신설했다.

▲2019년, 무상급식 등 3무 교육복지 시행

포항시는 내년부터 ‘교육복지 3무(無) 정책’을 추진하기로 하고 초·중학교에 이어 사립유치원에 대한 전면 무상급식 시행을 비롯하여 어린이집 무상보육 전면시행과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무상 교복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 송도동·중앙동·신흥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포항시는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서 송도구항 일원과 신흥동 일원 등이 최종 선정됐다.

▲ 에코프로 1조원 투자유치 성공

포항시는 국내 대표 리튬이차전지 생산기업인 ㈜에코프로그룹으로부터 1조원 규모가 넘는 대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포항시는 이번 투자유치로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영일만항 물동량 100만TEU 달성!

영일만항이 개항 9년 만에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 100만TEU를 달성했다. 현재 영일만항은 6개 선사에서 7개 항로를 운항 중이며, 중국·러시아·일본·베트남 등 7개국 30개 포트에 기항하고 있다.

▲ 경북환동해지역본부 포항 개청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포항으로 이전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동해안시대를 열게 됐다. 경북도는 환동해지역본부가 해양개발과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해양수산 관련 등 동해안권 업무를 총괄하는 전략 거점 역할은 물론 통일시대 유라시아 진출의 전초기지와 새 정부가 표방하는 북방경제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포항사랑상품권, 2년 연속 지역경제 활성화

포항시가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와 소비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유통을 시작한 ‘포항사랑상품권’이 지난해 1,300억 원에 이어, 올해 1,000억 원 등 발행한 2,300억 원 전체가 매진됐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