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영덕
영덕군, 위기상황 대응 역량으로 국비확보1,400억 정부공모 섭렵 노하우, 700억 복구비 증액 이끌어내
▲2018 공모사업 추진상황 보고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올해 영덕군은 태풍 ‘콩레이’를 잊을 수 없다. 주택, 농경지, 공공시설이 물에 잠기고 수많은 이재민이 발생했다. 하지만 모든 역량을 끌어내 피해를 수습하는 과정을 통과하면서 영덕은 태풍 이전과 이후가 질적으로 도약하고 있다.

피해발생 후 응급복구와 동시에 전문가에 자문해 개선복구 로드맵을 기획한 군의 대응은 신속, 적확했다. 무려 1,235억 원의 복구비가 확정된 것이다.

▲정보, 논리, 아이디어로 정부공모사업 섭렵

국비확보를 위해 영덕군이 가장 공들이는 분야는 정보와 논리, 아이디어다. 경쟁 우위는 정보에 있다. 정부공모사업 총괄부서는 연례반복 스케줄을 꿰고 신규사업 정보에 촉각을 곤두세운다.

논리와 아이디어도 중요하다. ‘왜 영덕군인가?’를 설득해야 한다. 타당성 용역을 전문가 집단에 의뢰하는 것은 보편화됐다. 지역 고유의 아이템을 발굴해 차별화해야 한다.

정부공모사업을 섭렵하며 축적한 역량으로 태풍피해 개선복구사업에 필요한 막대한 정부예산을 확보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과정의 맥을 짚다

재난총괄부서인 안전재난건설과는 태풍 이후 불이 꺼지지 않는다. 10월 30일 피해복구금액이 크게 증액된 1,235억 원으로 확정되면서 사기충천한 공무원들은 복구사업 실시설계 발주작업에 전념하고 있다.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이 정한 피해액은 141억 원, 피해복구비는 517억 원이었다. 최종 심의과정에서 무려 718억 원이 늘어난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이희진 군수가 국비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자연스레 정부 예산수립의 흐름을 인지한 직원들은 태풍피해가 발생하자 응급복구에 힘쓰는 한편 특별재난지역 지정과정을 숙지했다.

이 계획서를 근거로 행정안전부 복구지원 담당자에게 복구사업의 필요성을 설득해 냈다. 하천범람, 해수면 상승으로 저지대 침수피해가 많았기에 단순기능 복구보다 지구단위 복합적 개선복구가 필요하다는 논리가 통한 것이다.

▲내년 1,821억 공모사업 발굴, 안전한 삶 기반 구축

2019년 영덕군은 민선6기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총 47건, 1,821억 원 규모의 정부공모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태풍피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자연재난에 강한 지자체로 거듭나기 위해 전력한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