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경주
경주 서천 장군교, 신라 역사 테마 벽화로 새단장형산강 자연경관과 신라 역사 테마로 교각 하부 화사한 테마 벽화로 변모
▲신라 역사 테마벽화로 새단장한 경주 서천 장군교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경주 시가지 방면에서 형산강을 건너 김유신 장군묘와 송화산을 이어주는 서천 장군교 교각이 신라 역사테마가 있는 화사한 벽화로 새단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아름다운 야간경관 조명으로도 유명한 장군교는 예전엔 다리가 아닌 철교였으나 오래전 철도가 없어지면서 시민과 관광객들이 도보로 형산강을 건너 김유신 장군묘와 송화산 등반과 산책을 위해 사람들이 통행할 수 있는 다리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장군교 아래로는 형산강과 인접한 서천 둔치에 자전거, 인라인, 조킹과 산책 등 트레킹 코스가 잘 갖춰져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이나, 교량 하부가 퇴색되면서 도시미관 개선의 필요성이 지적돼 왔다.

하천과 인접한 교각 3면에는 왜가리, 황포돛대, 폭포 벽화를,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접한 둔치의 교각 6면은 김유신 장군과 관련된 역사 기록과 화랑의 모습을 천년고도 경주의 이미지에 맞게 현대화하여 표현했으며, 황룡사 금당벽화로 유명한 솔거의 노송도도 작업했다.

한편, 경주시는 지난해 보문과 도심을 가로지르는 북천 고향의 강 중심에 위치한 구황교와 알천교의 교각 하부에도 교량의 특성과 도시 이미지를 살린 벽화를 작업해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앞으로 서천교와 황성대교를 비롯한 주요 교량의 환경정비사업을 통해 밝고 깨끗한 도시 이미지를 조성에 주력하고, 지역 사회적 기업의 참여를 통한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에도 기여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