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복지 경상북도
2018 대구․경북 지역민과 함께한 따뜻한 우체국 이야기복지사각지대 대상자 의료비․주거비 지원 등 연간 5억 3,000여만 원 지원
▲ 경북지방우정청 행복나눔봉사단원들이 애생보육원(대구 동구 검사동 소재)에서 따뜻한 사랑 나눔 행사를 실시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오른쪽 다섯 번째 홍진배 경북지방우정청장)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미영 기자] 경북지방우정청은 지역내 형편이 어려운 분들을 찾아 마음을 이어주는 든든한 이웃이 되고자 홀몸어르신 명절선물 증정, 방학교실 저소득가정 결식아동 지원,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발굴 및 생계비‧의료비‧주거비 지원, 보육원 아동 문화활동 지원, 소년소녀가장 생활비 지원 등 연간 5억 3,000여만 원 상당의 재원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 우체국 단위 다양한 봉사활동 전개

우체국은 주민들의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서 집배원 365봉사단 13개와 우체국행복나눔봉사단 34개를 운영하고 있다.

각 봉사단에서는 무료급식, 집수리, 난방유 지원, 연탄배달, 김장나눔, 명절선물 증정, 밑반찬 배달, 생필품 및 생계비 지원 등 연간 2억 3,100여만 원 규모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대구․경북지역 4,200여 명의 직원들이 매월 급여에서 연간 5천여만 원의 성금을 모아 소년소녀가장 16명에게 생활비를 지원하는‘다사랑 운동’과 올해 9월부터는 도움이 시급한 어려운 이웃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정기적으로 드리고자 대구MBC 라디오(프로그램명: 서상국‧이지아의 특급작전)와 함께 매월 1명에게 성금 1백만 원을 후원하고 있다.

▲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발굴‧지원

우체국의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지역주민과 가장 밀접한 위치에 있는 집배원, 보험관리사(FC)를 통해 위기상황이 의심되는 가구, 긴급 구호가 필요한 주민 등을 발굴하고 신속하게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자녀교육비 등 지원대상자 상황을 고려하여 1인당 연간 최대 200만원까지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발굴‧지원활동을 연간 1억 4,100여만 원 규모로 진행하였다.

우체국 작은대학 운영

지난해 11월 전국 최초로 경주안강우체국에 개소한 이후 지금까지 안동, 영주, 문경 등 총 11개 지역 우체국에서 운영하고 있는‘우체국 작은대학’은 지역 어르신과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 컴퓨터 기초, 색연필화, 문맹자 한글교육, 원예치료 등의 교육을 재능기부로 운영하여 지역민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경주안강우체국 제1기 과정을 졸업한 70세 이 모씨 어른신은 “우체국 덕분에 내 평생 학사모를 처음 입어보니 감격스러워 눈물이 난다.”며,“눈이 나빠서 침침하지만 늦게 컴퓨터를 배워 손자에게 e-메일도 보내고 생활의 활력이 되는 귀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행복배달 소원우체통 설치

지난 12월 4일부터 11일까지 일주일간 대구‧경북지역 우체국과 협약을 맺은 33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720여명을 대상으로 10월부터 11월까지소원우체통’을 설치‧운영하여 아동들이 받고 싶어하는 물품(장난감, 학용품 등)이나 놀이기구 체험, 영화관람 등을 편지로 받은 후 지원대상 아동을 선정하여 각 지역 우체국행복나눔봉사단이 방문해 소원을 들어주는 ‘행복배달 소원우체통 선물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저소득층 생활안정위한 ‘만원의 행복보험’ 무료가입 활동 전개

우체국과 지자체, 한국수력원자력 등 기관단체가 재원을 마련하여 올 한해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2,600여 명을 대상으로 각종 사고시 유족보상과 실손의료비를 지원하는 ‘만원의 행복보험’을 무료로 가입해 안정적인 생활지원과 의료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렸다.

경주 지역 65세 손 모씨 어른신은“형편이 어려워 단돈 만원도 힘들었는데 불의의 사고 발생에 대비해 우체국에서 이렇게 가입해주니 마음이 안정 된다.”며, 이웃에 “우체국 보험을 많이 알리겠다.”고 말했다.

홍진배 경북지방우정청장은 “우정사업과 연계한 공익사업을 발굴·육성 해 수혜자를 확대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라며 “앞으로도 우체국의 사회공헌 인프라를 공유하고 우체국에 특화된 활동을 적극 이행해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