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예천
예천군, 2018년 축산분야 시책사업 큰 성과 거둬축산발전사업 및 가축 방역사업 효과 극대화 실현 등
▲ 예천군, 가축방역 우수 기관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미영 기자] 예천군은 2018년 예천 참우 명품화 추진과 친환경 축산 육성을 위한 청정축산 환경구축 등 FTA체결에 따른 대외여건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축산농가의 경쟁력강화 및 경영안정화에 기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매년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구제역 및 고병원성 AI 등 가축 전염병 예방과 방역사업을 추진하여 2018년 경북가축방역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가축방역 약품구입 및 예방접종 등에 20억원을 투입해 청정축산 기반을 구축하여 축산농가의 피해를 최소화 했다.

또한, 예천한우의 지속적인 개량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품질 고급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시행했고, 9억 원을 들여 한우거세지원 등 한우개량과 고급육생산을 하여 안정적인 한우사육기반 조성 및 농가 소득증대에도 많은 도움이 된 것으로 본다.

FTA체결에 따른 돼지사육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3억 원과 배합사료 가격상승으로 인한 농가부담을 덜기 위해 조사료 생산을 위한 종자지원 등 7억 원을 지원해 축산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 고급화로 사육 농가의 경영안정을 도모했다.

또한,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 생산 및 축산물 HACCP 인증 추진 등 친환경 축산육성에 5억 원을 지원하고, 농장에서 판매까지 일관된 축산물 유통시스템 구축에 5억 원을 투입하여 품질 차별화를 통한 소비기반 확대로 변화하는 축산물 유통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였다.

특히, 예천한우 농가의 조직화 및 사양 통일화를 위한 예천참우명품화사업에 2억여 원을 지원한 결과 1등급 출현율이 높게 나타나고 예천참우 육질분석 결과 비교 시험군에 비해 소고기의 맛을 좌우하는 불포화 지방산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매년 한우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예천군의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의 결과로 보이며, 예천군 관계자는 “축산업 대외경쟁력 제고와 품질 고급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축산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